조류(바닷말)의 화장품 이용
- 전문가 제언
-
○ 해조류 추출물의 성분은 황산화 다당류, 펩티드, 카로티노이드, 지방산, 피토호르몬, 플라보노이드로 항노화, 슬리밍, 항산화, 광 보호, 보습, 미백 기능이 있어 화장품 원료로 사용된다(Advances in Botanical Research, Volume 71, 2014, Pages 345-378).
○ 화장품법에 의하면 화장품은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한다. 화장품 중 "기능성화장품"이란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의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를 곱게 태워주거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 갈조류의 40~65%는 다당류이다. 갈조류의 대부분은 알긴산염이다. 부경대학 전병수 연구팀은 알긴산염을 용도에 따라서 분자량을 작게 하면 가치가 상승할 수 있어, 아임계수 가수분해로 알긴산염을 해중합 하였다(Food Chemistry, 171, 2015, pp. 70-77). 미소조류 및 해초를 가압용매와 초임계를 이용한 추출로 기능성 원료를 얻는 최근의 기술동향을 Miguel Herrero가 조사하였다(Miguel Herrero et al., Trends in Analytical Chemistry, To-be-published).
○ 화장품용 천연물 원료 개발 과정은 천연물의 선정/정보 수집→천연물의 용매 극성 별 추출/분리→유효성/안전성 평가→유효물질 구조 확인→소재 안정화 기술→허가등록(식품의약품 안전청)의 과정을 거친다.
○ 프랑스의 CODIF사는 홍조류, 녹조류, 갈조류에서 피부노화 억제, 민감 피부 보호, 주름 방지 등의 기능을 가진 20여종 이상의 해초 추출물을 상품화하고 있다. 인천대학교 해양 RIS사업단(단장 한태준)은 특허를 받은 해조류에서 추출한 천연자외선 차단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업화하였다.
- 저자
- Hui-Min David Wa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184()
- 잡지명
- Bioresource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55~362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