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Shenzhou-8호의 독일 SIMBOX
- 전문가 제언
-
○ SIMBOX는 Shenzhou-8호에 탑재하여 우주 조건에서의 생의학적인 연구를 시도한 독일과 중국 합작의 연구용 과학시설이다. 유럽 국가인 독일이 중국과 협조하여 Shenzhou의 과학 시설을 이용한 최초의 프로젝트로, 이 선구적인 중국-독일의 프로젝트는 독일의 유인 우주비행에 새로운 파트너로서의 장을 열게 되었고, 독일이 중국의 유인 우주 프로그램을 이용함으로써 우주에서의 국제적인 연구를 향하여 나아가는 중요한 발걸음이 된 것이다.
○ 한편 Shenzhou-8은 중국의 Shenzhou 프로그램에 의하여 Jiuquan 인공위성 발사 센터에서 Long March 로켓에 의하여 발사되었고, 중국이 2020년을 목표로 추구하는 중국의 우주정거장 모듈인 Tiangong-1과 도킹에도 성공하였다. 아울러 17일간의 목표 비행을 마치고 중국의 고비 사막에 안착 귀환하는 성공을 이루어 미국의 우주왕복선과 같은 역할을 한 셈이다.
○ Shenzhou-8은 무인 비행체인데, 후속인 Shenzhou-9가 유인 우주비행체로 Tiangong-1과 역시 중국 최초로 도킹에 성공하였다. 이러한 중국의 도킹에 앞서 러시아와 일본, 그리고 European Space Agency가 자동 랑데부와 도킹에 성공한바 있다.
○ 논문에서 언급된 것처럼 SIMBOX는 독일이 생물 샘플을 Shenzhou-8에 탑재하여 중-독 협력의 장을 연 것으로, 유럽 국가가 중국과 우주 분야의 협조를 이루었다는 점에 관심이 모인다. 미국 등 서방 국가가 중국이 추구하는 우주정거장 사업에 일정한 선을 긋고 있는 것에 독일이 탑재체로 참여를 한 것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2020년을 목표로 달 탐사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러시아가 나로호 발사에 일정 부분 참여가 있었지만, 기본적인 기술에 문 닫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결국 주요 발사 핵심기술은 국가적인 보안이고 자체 기술의 확보가 우선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 저자
- Peter Pre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94()
- 잡지명
- Acta Astronautic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84~591
- 분석자
- 이*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