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극심한 여름철 전력수급 상황 하에서의 에너지절약대책

전문가 제언

일본은 1970년대부터 에너지 관리법을 제정하고 시행해왔으며 특히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에는 핍박한 전력수급을 완화하기 위하여 더한층 강화된 개정 에너지 관리법을 공포하고 적극적으로 에너지절약운동을 정부와 민간이 하나가 되어 추진하고 있다.

 

2014년도 하계 전력수급전망에 있어서는 Ohi원자력발전소 3, 4호기의 가동중단과 Matshu-ura 화력발전소 2호기의 고장 등으로 인하여 작년보다도 크게 극심한 상황에 처해 있었다. 이에 따라 구체적으로는 주파수변환장치를 통한 동서 간의 전국적인 전력융통을 하지 않을 경우엔 중부와 서일본 전체로 예비율이 2.7%로 떨어져서 전력의 안정공급에 최저한 필요한 예비율 3%를 하회하는 상황이 될 전망이었다.

 

이 문헌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책의 일환으로 일본정부가 2014514일에 공장과 빌딩 및 주택 등 전력수요자에게 여름철 절전과 에너지절약추진을 위한 전력수급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시행한 구체적인내용을 소개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력수급상황을 보면 2013년도 기준으로 설비용량이 8,230kw, 공급능력이 8,071kw, 예비전력이 419kw이고 설비예비 율이 7.6%, 공급예비율이 5.5%로 되어있어서 자칫하면 Black Out 발생위험을 배제할 수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정부는 제6차 전력수급 계획 및 2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에서 전력공급 능력 확대를 통한 전력수급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하고 있으나 반면에 전력의 기저를 담당하는 석탄 화력발전 및 원자력발전의 신규 건설이 국민 정서상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어 계획 달성여부는 아직 불확실하다는 것도 부인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에너지절약이라는 과제는 현실적으로 피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결국 우리나라도 정부와 민간이 하나가되어 201511일자로 공포된 에너지사용 합리화법 시행령에 의한 적극적인 에너지절약시책의 추진으로 에너지절약에 크게 기여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
Office of Energy and Resources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4
권(호)
66(7)
잡지명
省エネルギ―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6~31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