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빌딩의 냉·난방 추이 및 인자

전문가 제언

이 보고서의 목적은 빌딩의 열에너지사용에 대한 정보원, 열에너지 사 용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그리고 지구, 지역적인 기반으로 한 과거, 현재 및 미래의 동향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세대수, 세대당 구성원 수, 1인당 소요바닥면적 및 주거용 냉난방에 있어서 에너지소비 비와 GDP, GDP당 바닥 면적 및 상업용 빌딩에 있어서 에너지소비 비 등 냉·난방에너지수요를 일으키는 여러 인자를 찾아내고, Kaya 항등식에 따른 접근법을 기초로 해서 이들 주요 인자에 대한 에너지수요를 분석했다.

 

인구증가, 이주 또는 분가로 인해 세대수와 1인당 소요공간이 증가 때문에 에너지소비증가는 불가피하다.

 

건축물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에너지효율이 향상되지 않을 경우에는 건축물과 에너지사용 설비의 지속적인 증가로 2050년까지 50%의 증가가 예상된다(IEA 2013, IPCC 2014).

 

국내 건축물은 에너지사용량의 20% 이상을 차지하며, 40%(선진국 수 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축물은 최소 30년 이상 유지되기 때문에, 초기에 에너지성능을 높여 놓으면 그 효과가 누적되어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적이다.

 

우리 정부도 저탄소 사회구현을 위해 2020년까지 BAU(Business As Usual)로 국내 온실가스 총 배출량의 약 25%를 차지하는 건물에서 온실가스 배출저감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했다. 이러한 그린 빌딩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맞춰 첨단을 앞세운 건축물이 앞 다퉈 선보이고 있다.

 

제로 에너지빌딩의 경우 에너지절감에 획기적으로 기여하지만 투자비가 높고 회수기간이 길어 상용화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제로에너지빌딩 조기 활성화 및 효율성 개선이 지속된다면, 장기간 동안 세계 빌딩 에너지사용을 낮추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저자
Diana Urge-Vorsatz,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41()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85~98
분석자
진*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