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신경외과용 로봇 개발 사례
- 전문가 제언
-
○ 수술지원용 로봇에 대한 분석평가 자료는 대부분 소화기, 전립선, 산부인과, 심장과 같은 체내 기관을 대상으로 한 로봇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시스템이 마스터/슬레이브 타입의 da Vinci 로봇시스템과 같이 머니퓰레이터와 겸자(forceps), 3D 비전시스템 등을 다루고 있다. 이 자료는 일본의 Shinshu대학 뇌신경외과 연구진이 뇌신경외과용 로봇개발 사례를 다룬 중요한 자료다.
○ 동 연구진은 1996년부터 최근까지 NeuRobot → EXPERT → iArmS → RAHS 등 뇌신경외과용 로봇시스템개발을 지속해왔다. 모두 뇌신경외과용이지만 각각 기술적으로 계속 진화시키고, 신규 의료기기 개발사용규정(약사법)에 따른 임상적용 제한(NeuRobot) 이후 규제를 회피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개발에 도전해온 것이다.
○ 개발해온 로봇시스템들은 각각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이미 개발실적이 있는 시스템기술을 활용하여 개량하고 마스터-슬레이브 메커니즘을 뇌신경외과용으로 적용하고 있다. 특히, NeuRobot(경제산업성 NEDO프로젝트), EXPERT(문부과학성 프로젝트), RAHS(문부과학성 프로젝트) 등 뇌신경외과용 로봇기술개발 프로젝트들이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의학?공학?기업의 의공협력 개발시스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이 자료의 작성자는 로봇개발에 참여해온 신경외과 의사들로서 수술지원용 로봇개발에서 의학?공학 간의 소통과 협력, 동일한 목표의식의 중요성, 제품화 판매를 전제로 할 때 개발기기의 사회 필요성, 코스트, 판매가능 수량 등에 대한 확인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 국내에서는 수술지원용 로봇시스템 개발프로젝트가 최근 S사에서 검토된바 있으나 현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 뇌신경 로봇시스템의 경우, 전남대와 한양대에서 학위논문으로 발표되고 있는 수준이다(NDSL 검색결과). 전남대의 경우 “힘방향 마스터-슬레이브 방식의 튜블라 뇌수술 로봇시스템 연구”(2010)가 주목된다. 앞으로 연구계의 관심과 의공협력에 의한 정부의 연구프로젝트 지원이 요청된다.
- 저자
- GOTO T., HONGO K.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2015(222)
- 잡지명
- ロボッ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4~18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