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기초 지방산 유도체 라텍스로 만든 친환경-페인트
- 전문가 제언
-
○ 용제형 페인트는 높은 광택을 제공하나 일반적으로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을 높은 수준으로 함유한다. 반면 수성 페인트는 낮은 수준의 VOC를 갖고 빠른 건조시간과 냄새가 적고 세정이 용이한 이점들을 갖는다. 대기 중에 방출되는 VOC의 유해성 관점에서 1970년 이래 각 정부의 규제와 페인트 산업의 극적인 노력으로 오늘날 수성페인트는 용제형 페인트와 대등한 수준이 되었다.
○ 아크릴 고분자는 양호한 외부 내구성, UV 안정성, 막 투명도나 내열과 내알칼리 같은 특성을 갖는 석유 유래 고분자이었으나 최근 올레산(OA)과 리놀레산(LA) 같은 지방산 유래 (메트)아크릴레이트(MMA)화 지방산이 수용성 매질에서 미니유화중합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소수성 단량체를 중합하기 위한 적절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 이 연구는 도료 용 바인더로 재생가능 자원인 올레산과 리놀레산을 (메트)아크릴레이트(MMA)화한 메타크릴레이트화 올레산(MOA)과 메타크릴레이트화 리놀레산(MLA) 유래 라텍스에 것으로 최소 필름형성온도(MFFT), 광택 및 오픈타임(open time)을 측정하고, 라텍스를 페인트 제제에 혼합하여 페인트의 경도, 광택, 유변학 거동 및 오픈타임을 장식 페인트로 사용되는 시판 수성페인트와 비교한 것이다.
○ 연구 결과, 지방산-유래 고분자들을 페인트 제제의 바인더로 첨가하여 표준 제제 방법을 이용하여 만든 제제는 경도, 광택, 유변학적 거동 및 오픈타임의 관점에서 시판 페인트를 모방할 수 있었고 새로운 바이오-기초 고분자 재료를 기본으로 한 환경 친화적 중합의 창을 열며 지속 가능 고분자 산업의 개념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결론짓고 있다.
○ 국내의 경우, KCC(숲으로), 삼화페인트(아이생각), 조광페인트(자연N) 등이 중심이 되어 친환경 도료를 시판하고 있다. 현재는 가격과 이해 부족으로 수요확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VOC규제 확대로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관련하여 금후 바이오기초 지방산 유래 라텍스 등 재생 가능 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페인트의 연구개발도 확충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M?nica Moreno, Christopher Lampard, Neal Williams, Elsa Lago, Simon Emmett, Monika Goikoetxea, Maria J. Barandiara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81()
- 잡지명
- Progress in Organic Coat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01~106
- 분석자
- 김*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