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비육장 우분의 바이오에탄올 생산 잠재력

전문가 제언

비육장에서 발생하는 생우분에서 바이오가스와 함께 액비와 퇴비를 생산하는 시설이 증가하고 있지만, 바이오가스를 대체하는 바이오에탄올을 생산하는 기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육우분에는 육우가 소화시키지 못한 셀룰로오스성분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당화시키면 바이오에탄올을 생산할 수 있다. 당화효율을 제고하기 위해 산, 알칼리 등의 약품처리와 함께 효소처리가 제시되어왔다.

 

본고에서는 비육장 생우분과 육우분의 혐기성 소화물질에 대해 에탄올생산성을 비교했다. 혐기성 소화과정을 거친 육우분의 셀룰로오스성분은 더 낮은 중합도를 가지면서 더 작아진 크기의 섬유로 전환된다.

 

이후 공정에 악영향을 주는 카르복시산, 퓨란과 페놀화합물을 제거하기 위해 가축분뇨를 알칼리 또는 묽은 산으로 세정한다. 일련의 시험에 의해 산 처리과정의 최적조건은 121, 2.5% H2SO4, 60분간, 그리고 10% 부하로 나타났다. 

산 처리과정에서 산 농도는 글루코오스수율에, 처리시간은 크실로오스방출에 큰 영향을 주고, 산 농도를 0.5%에서 1.5%로 상승시키면 글루코오스방출이 이론상의 약 10%에서 22%까지 현저하게 향상되었다. 

100FFU의 셀룰라아제(Ttec2)를 투입했던 실험에서 가장 많은 글루코오스(176/g·고형물, 이론치의 80%)가 방출되었고, 효소부하와 당화시간이 글루코오스와 크실로오스 방출에 현저한 영향을 미친다.

 

국내에서도 2009년에 GS 칼텍스와 KAIST가 농업잔류물, 동물배설물과 유기폐기물을 발효시켜 에탄올, 부탄올과 이소프로판올이 함유된 혼합 알코올 제조기술을 개발했으며, 조만간에 제품을 생산한다고 한다. 그리고 2011년에는 창해에탄올과 전북대학교가 식음료폐기물에서 바이오에탄올을 제조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등 최근에는 폐기물에서 바이오연료를 생산하는 연구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저자
T. Vancov,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183()
잡지명
Bioresource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20~128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