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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경량차량 설계

전문가 제언

세계 주요 차량생산국인 미국(중?대형차량)과 영국, 독일 프랑스 및 일본(소?중형차량)에서 생산되던 안전위주의 무거운 차량이 지난 1970년대 초의 oil shock으로 연료소모량 감소정책에 따라 경량화가 전 세계적 화두가 되었다. 한편 우리나라는 1970년대 중반, 소형인 pony를 생산하기 시작한 상태인지라 경량화 보다는 차량생산기술 개발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

 

197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문제가 된 차량경량화와 이에 따른 배기가스 감소를 위한 노력이 자동차 생산국의 공통관심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첫 번째로 시도된 것이 차량의 크기를 줄이면서 경량재료인 알루미늄과 플라스틱의 철강재료 대체 노력이었다. 최근에는 마그네슘을 이용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면서 열을 많이 받지 않는 부품에 사용되고 있다.

 

이 분석 자료는 최근 미국의에너지성의 지원으로 차량제조회사 Ford사와 차량부품제조회사 Magna가 공동으로 다양한 경량재료를 이용하여 차량의 모든 부품을 설계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5인승 Ford Fusion에 비하여 350kg(23%)을 감량한 시제품을 생산하고 2015년 1월 각종 성능시험결과를 발표하였다. 모든 차량부품의 감량을 통하여 동력장치(주로 엔진)도 작고 가볍게 하여 직접적인 연료효율을 높여서 에너지 절약과 배기가스 감소가 동일하게 16%라고 발표하였다.

 

상당히 감량된 경차임에도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wssment)결과 Fusion에 비하여 경량이면서도 승차감과 안전성이 뒤지지 않는다는 시험결과를 Ford와 Magna는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제조된 시제품의 성능이 우수하다는 확신하에 두 회사는 MMLV경량 차량의 대량생산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환경 친화적요인과 고급화된 프리미엄을 동시에 만족하는 차량을 생산하기 위하여 경량재료인 Al,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Ti 및 Mg합금의 철강재료 대체 노력은 하고 있으나 MMLV설계 같은 총체적 경량연구는 아직 시도된바 없다.  

저자
David A. Wagner, Matthew J. Zaluzec, Jeff Conklin and Tim Skszek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173(3)
잡지명
Advanced Materials and Process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8~23
분석자
남*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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