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전도 측정을 위한 스마트기기의 ECG 전극 모듈
- 전문가 제언
-
○ 이 특허기술은 다양한 스마트 미디어기기를 이용하여 환자의 심전도를 센싱하기 위한 장치로, ECG 모듈은 환자의 피부 표면에 접촉하여 심장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생성하는 전도성 전극과 신호를 무선으로 전송할 전송기 및 그 결과를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이동통신 기기로 구성된다. 따라서 소형화, 경량화로 간편 측정이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나 환자가 직접 자신의 심장 상태를 추론하고 그 결과를 저장하며 그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기기로써 기술적 가치가 있다.
○ 심전도(ECG)는 심장 박동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전기적 신호를 측정하여 그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환자의 관상동맥질환이나 협심증 및 부정맥과 같은 심장 관련 질환을 진단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는 의료기기이다.
○ ECG는 환자의 피부 표면에 부착하여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포착하기 위하여 신호를 센싱할 수 있는 전극 부분과 이를 전송하는 트랜스미터 및 신호를 그래프로 전환하는 컴퓨팅 모듈로 구성된다. 보통 의료기관에서 이용되는 ECG 기기는 12개의 전극을 사용하여 환자의 신체 여러 부위에 부착하여 심전도를 측정한다.
○ 이 특허 기술은 스마트폰과 같이 이동 컴퓨팅 디바이스와 융합한 ECG 기기라는 점에서 주목할 대상이다. 이를 적용할 대상은 물론 심장질환을 재택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자이지만 웨어러블 컴퓨팅이나 사물인터넷과 연계한 회피설계도 가능할 것이다. 국내 휴대용 ECG 관련 특허로는 카피칼 게임베하의 휴대용 ECG장치(KO 10-2013-7005380), 임팩 헬스 엘엘씨의 이카드 심전도 모니터(KO 10-2014-7019514), 한별메디텍의 단채널 휴대용무선심전도(KO 10-2008-002932) 등 8건이 발표된 바 있으며 u-헬스 시대 의료서비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저자
- ALIVECOR IN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35251
- 잡지명
- WIPO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63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