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유동과 열전달에서 자기장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의 최첨단 세계에서, 전자기파를 전송하는 것은 많은 기술에서 필수적이다. 이것은 광섬유를 이용해 전세계에 퍼져나가는 정보통신에서 볼 수 있다. 하지만 정자기장(static magnetic fields)을 전송할 수 있는 기기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전송되는 장(field)이 발생 위치에서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이다.
○ 이론물리학자인 Oriol Romero-Isart와 동료들은 이 문제를 해결할 매우 간단한 방법을 발견하였다. 이론적 연구에 따르면, 정자기장을 운송하기 위해서 매우 이방성(anisotropy)이 큰 물질이 필요하다. 즉, 물질은 한 방향으로의 침투력이 매우 좋아야 하지만 수직 방향으로의 침투력은 거의 없어야 함을 의미한다.
○ 자기유체역학(MHD)은 많은 연구자들에게 물리학적 응용, 의학 그리고 공학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이들 문제의 관심은 열적거동의 관리의 가능성 혹은 액체의 점성 특성의 제어로부터 유래되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액상유동과 열전달에 대한 자기장과 전기장의 영향에 관한 연구에 대한 중요한 고찰을 제공하는 것이다. 자기유체유동은 전기적 전도장에서 현상을 포함하고 여기서 속도장과 자기장이 결합된다.
○ 국내의 연구로는 “A Magnetic Field Separation Technique for a Scaled Model Ship through an Earth’s Magnetic Field Simulator(2015) 등의 많은 수가 연구되었지만, 의학 분야에서는 ”의료영상장치의 전자기파 안전에 대한 연구(2010)“ 등의 70 여 편이 발표되었다. 저자는 응축에 대한 자기장의 효과는 비교적 적게 고려되었고, 혈액 점도에 대한 자기장의 영향은 혈액의 산소와 결합 율에 현저하게 의존되었다고 한다. 이 분야 연구자에게 좋은 연구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A. E. Kabeel, Emad M. S. El-Said, S. A. Dafe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4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830~837
- 분석자
- 장*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