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성 IP 기반 산업 사물인터넷
- 전문가 제언
-
○ 제조 산업은 전기 동력에 의한 대량 생산체제와 장치의 자동화에 중점을 둔 생산 자동화 시대를 거쳐 생산 장치 등 모든 사물을 네트워크화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생산효율을 대폭적으로 높이는 이른바 사물인터넷 및 빅 데이터를 분석하여 생산 시스템을 최적으로 제어하는 시대로 진입하기 시작하였다.
○ 산업용 사물인터넷(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IoT)은 각종 생산 장치로 부터 정보를 얻는 네트워크 된 센싱 기술, 획득한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분석하는 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생산 장치 등을 제어하는 기술이 융합된 것으로 센서, 액추에이터 및 컨트롤 센터 간의 통신은 산업용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런 종류의 네트워크는 가혹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하여야 하고 네트워크 오류는 치명적인 결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매우 높은 신뢰성을 제공해야 한다.
○ 신뢰할 수 있는 무선기술의 발전은 유선을 대체할 대안들을 만들고 있으며 그 중에서 TSCH(Time-Synchronized Channel Hopping)를 기반으로 한 저 전력 무선기술은 엄격한 안정성과 산업 애플리케이션의 저 전력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이것이 산업 네트워크를 무선으로 가도록 하는 추세를 촉발하였다. 2007년에 6LoWPAN (IPv6 over Low-power 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이 만들어 졌고 이 메커니즘은 저 전력 무선장치를 일반 인터넷 호스트로 등장하게 하였으며 산업 IoT(Internet of Things) 혁명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 그러나 "무선" 과 "IP(Internet Protocol)"의 가능한 융합에 대하여 표준화 “갭”을 채워야 했다. 이 표준화 "갭"은 6TiSCH(“IPv6 over the TSCH mode of IEEE 802.15.4e”)로 현재 채워져 있고 IEEE802.15.4e 표준의 TSCH 모드 상에서 IPv6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 이 논문에서는 상기 내용의 산업 사물인터넷을 현실로 만드는 메커니즘을 표준화하고 있는 6TiSCH에서 수행되고 있는 작업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 저자
- Diego Dujovne, Thomas Watteyne, Xavier Vilajosana, and Pascal Thubert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4
- 권(호)
- 52(12)
- 잡지명
-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6~41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