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색박막 유기피복 강판의 피막특성에 미치는 흑색 아조계 금속착염 염료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전기 아연도금이나 니켈도금은 최근 태양전지 집열판이나 자동차부품용으로 개발되고 있다. 과거에는 자동차 엠블렘이나 범퍼, 와이퍼 등의 장식, 방청 목적으로 도금하였지만, 반사를 방지하고 경제적으로 금속 고유의 내열특성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플라스틱이나 수지에 비하여 뛰어난 특성을 갖고 있다. 이에 자동차와 음향, 항공기, 통신기, 컴퓨터부품, 고속열차 등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 2014년 일본 K. Saito와 K. Kanda는 음극전해 처리법에 의한 흑색니켈 도금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후 수지-금속접착·접합부의 응력을 해석하고 밀착성과 내구성 평가 및 접착강도와 수명의 영향과 계면상태를 제어하였다. 2014년 중국에서는 2-옥틸 사이아노 아크릴레이트 접착제 강판도 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2007년 남동공단의 삼진금속에서는 흑색너트를 개발하였다. 이 흑색 크로메이트 기술은 아연도금 후, 흑색 크로메이트 처리한 후, 불소수지 클리어 코팅한 기술이다. 하지만 내열성이 요구되는 자동차용 엔진의 허브너트나 휠 부품에는 적합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전기도금이나 무전해 도금에 의한 흑색 도금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 도금현장에 흑색도금을 위한 기술정보지원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 최근 자동차, 스마트폰 고객수요의 다양화로 인해 아연도금은 황색계, 백색계, 흑색계, 무지개색와 다채로운 금속 색조를 가진 합금 도금이 실용화되고 있다. 드럼이나 악기 등 음향 부품에는 흑색도금이 필수적이다. 향후 클리어 코팅이나 크롬도금 대용의 흑색니켈, 흑색아연도금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내식성 착색도금에 관한 합금도금 정보나 크로메이트 대체 내식설 착색 표면처리 기술정보의 제공이 필요한 실정이다.
- 저자
- Naoto YOSHIM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66(2)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5~69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