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E-II 기법을 활용한 태양광-풍력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부지 선정
- 전문가 제언
-
○ 중국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재생에너지 개발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 개발을 확대하고 있다. 2013년 말 기준으로 중국의 태양광발전용량은 19.9GW(세계 5위)이며 한 해 동안 11.8GW나 증가시켰다. 풍력발전의 경우는 더욱 증가하여 91GW로서 세계 1위를 지속하고 있으며 한 해 동안 16GW를 증가시켰다.
○ 그러나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은 기후와 밤낮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안정적인 전원에너지로는 한계가 있다. 특히 태양광발전은 밤 동안의 발전이 불가능하고 풍력발전은 밤 시간대의 발전량이 낮 시간대보다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불균형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 일반적으로는 전력 저장기술을 개발하면 해결할 수 있으나 배터리를 사용하면 비용이 많이 들고 수소 등의 새로운 에너지매체는 미래기술로 남아 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낮 시간대의 태양광발전과 밤 시간대의 풍력발전이 서로 보완하도록 하는 태양광-풍력 하이브리드발전시스템이다.
○ 그러나 태양광-풍력 하이브리드발전시스템은 각각의 에너지자원이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때에만 가치가 있으므로 이를 위해서는 각각의 에너지자원을 정확히 예측하여 적합한 부지 선정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 자료는 그러한 부지 선정방법들 중에서 정책결정자들이 어렵지 않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자료를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부지 선정방법과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태양광발전용량은 2013년 말 현재 450MW, 풍력발전용량은 2014년 말 현재 609MW이다. 2014년 말 현재 세계의 태양광발전용량과 풍력발전용량이 각각 187GW와 318GW인 것에 비하면 그 비율이 매우 낮다. 따라서 태양광-풍력 하이브리드발전은 연구수준으로만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의 각각에 대한 부지 선정평가도 이들 시스템의 가동률과 경제성에 핵심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새로운 부지 선정방법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Dong Jun, Feng Tian-tian, Yang Yi-sheng, Ma Yu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3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94~204
- 분석자
- 김*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