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폐광산 주변 하천의 중금속 거동

전문가 제언

폐기된 금속 광산에서 유발되는 광역적이고 지속적인 수질 오염의 관리를 위해 폐 금속 광산 영향을 받는 주변하천 내 중금속의 두 가지 유입원인 광산 폐기물 더미(MWP: mine waste pile) 유출수(runoff) 및 광산 배수로(MD: mine drainage) 유출수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중금속의 거동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 금속 광산은 석탄 광산에 비해 갱내 배수량이 소량이고, 중금속(예: As, Cd, Cu, Zu, Pb)을 함유하고 있다.  

? 폐 금속 광산에서 발생하는 중금속 수질 오염은 산성 MD 유출수 투입, MWP 유실, 유해성 침출수 투입, 광미/분진 분산 등에 의해 일어난다.

 

MWP 유출수는 광미 적치장 사면이 불안정하여 광미 적치장이 붕괴되면 황화광물-함유 광미가 유실되어 주변 하천에 부유 상태로 이동되거나 토양에 퇴적된다. MWP의 유형은 지리적 적치 상태에 따라 평지형, 사면형, 계곡형 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광산에서 산성 MD 유출수는 일반적으로 폐광산 또는 광물찌꺼기(광미) 등에 함유된 황화광물의 산화 작용, 철과 황산염 광물의 용해 작용에 의해 발생한다.  

? 산성 MD 유출수는 pH가 5보다 작은 유출수로 정의된다. pH는 황화광물, 물, 산소, 박테리아 등에 의해 결정된다.

 

국내 현황 및 향후 연구 개발 동향 : 폐기된 금속 광산에서 유발되는 수질 오염의 관리 기술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2007년에 강원대학교에서는 중금속 오염의 특성(예: 오염원, 오염 이동 경로)을 조사하였다. 향후에는 폐 금속 광산 주변의 중금속(예: As, Cd, Cu, Zu, P) 수질 오염을 복원시키기 위해 국가 차원의 복원 계획 수립/시행, 복원 우선순위 결정 등에 유익한 복원 기술(예: phytoremediation)에 중점을 둔 관리 기술(예: 중금속 제거용 식물 선별)이 연구 개발되어야 한다.

저자
Laurel A. Schaider,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490()
잡지명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56~466
분석자
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