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즈마와 생분자 및 플라즈마와 인체 조직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 전문가 제언
-
○ 플라즈마 의학은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다. 그러나 플라즈마의 살균력을 활용하는 노력은 오래전부터 이어지면서 이제 몇몇 분야에서는 성숙한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플라즈마를 이용한 외과용 재료의 살균이 그 예이다. 또한 일부 농업과 식품 분야에서도 플라즈마 살균 활용 시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이들 모든 노력은 궁극적으로 전기장과 라디칼, 이온, 전자, 중성입자 등 플라즈마의 특성 요소들과 대상물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에 의존하게 된다. 이는 대단히 복잡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 관계의 실험적 확인은 쉽지 않다. 그래서 플라즈마 의학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전체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된 실험에 의하여 실제 효과를 확인하는 방법이 기본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 우리나라도 플라즈마 의학의 활용현황과 연구개발 방향은 국제현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 특히 의료용 살균 기술은 많은 국내 의료기관들이 이미 오래전부터 활용하면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한 상태이다. 이 같은 수요에 따라 관련 장비를 개발하고 제작하는 벤처 업체도 일부 나타나고 있다.
○ 관심을 끄는 것은 플라즈마 의학 분야에 대한 국내 연구개발 현황이다. 국내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전체 플라즈마 분야에 대한 연구는 전반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만, 플라즈마와 의학을 연결하는 학제적 연구는 비교적 제한적인 것으로 보인다. 몇 가지 사례를 보면, KAIST 물리학과의 기체방전연구실에서 플라즈마 의학 관련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또한 광운대학교 플라즈마 바이오과학연구센터에서 피부의료용 플라즈마 장치를 개발하여 상품화했다는 보도가 최근 있었다.
○ 플라즈마 의학 기술은 의료, 식품, 환경 등 미래 우리의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에서 많은 활용의 잠재성을 갖고 있다. 다행히 이 분야에 대한 세계적 수준도 아직 우리와 큰 차이가 없다. 늦기 전에 이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여 새로운 미래의 기술로서 육성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Erik C Neyts,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4
- 권(호)
- 47()
- 잡지명
- Journal of Physics D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9300101~29300117
- 분석자
- 은*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