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방전 이온화법을 사용한 화학작용제 탐지
- 전문가 제언
-
○ 화학작용제를 탐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탐지지(detection paper)나 변색반응용 탐지튜브로 구성된 탐지키트, 휴대용 화학작용제 탐지기, 화학자동경보기, 화생방 정찰차, 원거리 화학작용제 탐지기 등이 있으며 이온이동도 분석법(IMS: Ion Mobility Spectrometry)은 오염지점에 접촉하여 오염여부를 확인하는 휴대용 화학작용제 탐지기에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기술이다.
○ 현재 국내의 휴대용 화학작용제 탐지기에도 이온화 원(ionization source)으로 방사능 물질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탐지기의 생산, 운용, 폐기과정에서 방사능 물질 관리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는 부담을 갖고 있다. 따라서 코로나 방전(corona discharge)이나 레이저 탈착(laser desorption)과 같은 방사능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이온화 원을 휴대용 화학작용제 탐지기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는 국내에서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
○ 이온이동도 분석법을 사용한 유해 화학물질 탐지기술은 화학작용제 탐지와 같은 군사적 목적 뿐 아니라 독성 산업물질, 마약 등의 불법 약물의 탐지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민군겸용기술로 계속 발전시킬 필요가 있으며, 탐지기의 탐지감도와 운용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연구개발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 코로나 방전을 이온화 원으로 적용할 경우에 습도나 기온 등의 환경조건 변화로 인해 아크(arc)가 발생하지 않고 안정적인 방전상태가 유지될 수 있고 휴대용 탐지기의 운용목적에 맞게 경량화된 기계장치로 설계되어야 한다.
○ 최근에 전통적인 IMS보다 이온 분리능이 우수(high resolution)하고 오경보(false alarm)를 줄일 수 있으며 양이온과 음이온을 동시에 검출할 수 있는 DMS(Differential Mobility Spectrometry) 기술이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국내에서도 화학작용제의 이온이동도 분석법과 탐지성능시험에 관한 연구경험을 토대로 하여 앞으로 DMS 기술을 휴대용 화학작용제 탐지기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추진되어야 한다.
- 저자
- Takafumi Satoh,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865()
- 잡지명
- Analytica Chimica Act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9~52
- 분석자
- 양*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