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연성독봉을 이용한 마이너 악티니드 변환
- 전문가 제언
-
○ 전형적인 1000MW급 PWR은 매년마다 20-30톤 정도의 사용후 핵연료를 배출하며, 무게백분율로 대략 0.4 w/o가 장수명의 핵분열생성물과 대략 1w/o 는 플루토늄과 마이너 악티니드(minor actinide, MA)계 동위원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환경에 대한 관심은 핵폐기물 중에 있는 유해한 요소를 수 만년 혹은 더 긴 기간 동안 생물권으로부터 격리시키기 위한 안전관리 방안을 구축하는 일은 중요하다.
○ 원자력 선진국들의 핵변환 연구는 미국, 프랑스, 일본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주로 고속로를 이용하는 핵변환기술 개발에 집중되었다. 최근에 미국 로스앨러모스 국립 연구소(LANL) 중심으로 선진 핵연료주기 추진(Advanced Fuel Cycle Initiative, AFCI) 개발 및 PWR를 이용하는 핵변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중심으로 장수명 핵종변환기술개발을 국가중장기 계획으로 수행한바 있고, 서울대학교를 중심으로 한 기초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 본고에서 소개된 기술은 PWR에서 사용중인 가연성 독봉를 이용하는 기술로서, 독봉내의 독물질을 마이너 악티니드 계 물질로 대체하여 독봉을 만들어 변환하는 혁신적인 개념이다. 이 기술은 PWR 발전소 노심 구조와 핵연료의 조성을 수정할 필요가 없는 장점을 갖고 있고 PWR 발전소에서 연소되어 방출된 연료의 재처리에도 쉽게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그러므로 우리나라 핵연료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세계시장 선점을 위하여 마이너 악티니드 계 물질과 장수명 핵분열생성물의 핵변환기술을 확보하는 일은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국가중점시설인 연구로 [하나로]에 접목시켜 조사시험을 수행하고, 조사후 시험용 핫셀(hot cell)을 이용하여 검증하는 연구를 국가 중장기 계획으로 추진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 저자
- Wenchao Hu,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5
- 권(호)
- 77()
- 잡지명
- Annals of Nuclear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4~82
- 분석자
- 강*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