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와 표준화
- 전문가 제언
-
○ 기업은 어떤 서비스를 비즈니스화 할 것인가에 착안하여 그 서비스를 가장 유리하게 제공할 수 있는 통신방식이나 포맷을 표준으로 제안하여야 한다. 기술의 표준화 채택이 바로 그 기업의 성공을 보장해주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소비자들이 인정해 주는 가치를 찾아내는데 주력해야 한다. 표준화를 통해서 어떠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확실히 파악한 후 적절한 타이밍에 표준화를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
○ 표준은 종래형과 신형의 2 가지 형태가 있다. 종래형 표준은 제품의 종류, 형식, 치수, 품질, 성능, 생산/설계방법, 분석, 용어, 단위, 측정방법, 건설물의 설계와 시공방법, 안전조건 등을 포함한다. 신형 표준은 제품 자체에 대해 기술하는 것이 아니고, 업무 절차 또는 서비스의 당연한 자세에 대해 규정하며 국제표준으로 그 숫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 국제표준은 국제시장을 형성하기 위한 유효한 수단이라고 생각되며, 비즈니스의 성공과 특허활동의 두 축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비즈니스를 창조하는 표준은 상품 자체에 관한 규격이 아니고, 그 상품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사용하는 사람과 서비스에 관한 것, 또는 그 상품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사회적 규범과 같은 것이 요망된다.
○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는 기술 그 자체를 규격화 할 뿐 아니라 그 기술을 유효하게 활용하기 위한 규격을 목표로 한다. 표준화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적 문제나 서비스 등 상품 가치의 상류에 어울리고, 동업자와 상호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하여 해당 기술의 시장 확대 또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다.
○ 일부 국가는 표준 설정이 자국의 산업을 보호한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자국의 사용자들에 대해 기술 비용을 높여 기술의 출시, 확산 및 사용을 불가능하게 만들어 자국의 산업을 억제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정부는 업계 주도의 공개 표준 절차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법률 및 규제 틀을 제공하고, 대리인 또는 중재자 역할로 국제 표준 기구들과 논의하고, 기술의 속도보다 느리지 않도록 의사결정을 주도하여야 한다.
- 저자
- Yoshiaki Ichi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5
- 권(호)
- 69(1)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51~56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