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 전문가 제언
-
○ 최근 국내 질병관리본부의 보고에 의하면 성인의 만성질환 중 고혈압이 사망률 1위로 차지할 정도로 증가되었으나 이와 같은 현상은 앞으로 더욱더 늘어날 것이라는 매우 어두운 전망을 하고 있어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고혈압은 다른 질환과는 달리 진행 중 다양하면서도 아주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 이의 실체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하겠다.
○ 본 논문에서 언급된 일본의 고령자는 만 65세 이상이기에 우리나라와는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인 개념에서는 같은 인식으로 이해하고 있어 우리와 큰 차이는 없으리라 생각된다. WHO에서의 정상성인의 혈압치는 110/70mmHg이나 고령자의 경우, 나이와 더불어 자연스레 상승해지는 혈압을 고려하더라도 140/90 미만으로 유지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겠다.
○ 일본에서는 전기 고혈압 관리 목표를 140/90 미만으로(국내도 마찬가지)하고 있어 차이가 없으나 당뇨병환자에게는 130/90 이하로 관리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혈압의 경우, 2mmHg 감소만으로도 심장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현저히 줄인다는 보고도 많아 혈압관리의 중요성을 더욱더 실감케 해주고 있다.
○ 고혈압은 지속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해 혈압이 떨어졌다고 해서 중단한 경우 약 6주 후부터 51%가 원래의 고혈압 상태로 되돌아갔다는 사례보고를 보더라도 투약을 중지할 경우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환자는 복용하고 있는 약제의 주성분이나 작용 기전, 부작용 등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제대로 된 관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 고혈압 관리는 약물요법 못지않게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있어 이를 잘 준수토록 해야 한다. 국가에서는 특히 고령자고혈압에 대해서는 심각한 합병증예방을 위해서도 여기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이 신속히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Takeya Taru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5
- 권(호)
- 66(3)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45~449
- 분석자
- 강*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