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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시리즈를 위한 새로운 에너지 관리방법

전문가 제언

본 논문은 플러그인 HEV(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시리즈를 위한 새로운 에너지관리 전략을 제안한다. 배터리전력에 관하여 엔진 연비를 정하기 위하여 많은 2차 방정식을 유도한다. 최적의 배터리전력과 엔진 구동력을 발견하기 위하여 QP(quadratic programming: 2차 프로그래밍) 방법과 SA(simulated annealing: 시뮬레이션된 담금질) 방법을 함께 사용함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정밀도 계산을 개선하기 위하여 엔진과 발전기의 관성에 의해 유도된 영향을 분석하고 나아가 제안하는 방법의 응용성을 확장하기 위하여 배터리의 정상과 비정상 상태를 고려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종차의 연료소비가 감소할 수 있음을 확인하기 위하여 여러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이 운전조건 인지에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운전조건 식별기술은 제안하는 방법의 확장과 응용으로 가능할 것이다. 자동차 검사 혹은 시뮬레이션 시험 검사를 포함하는 실험적 검증이 가능할 것이다.

 

플러그인 HEV는 전통적 자동차의 최대 약점(연료가 비싸다)과 EV의 최대 약점(충전소가 많아야 한다)을 절충하여 자동차에 엔진과 모터를 같이 장치하는 것으로 쉽게 정의할 수 있으나 차체의 무게를 줄이고 연료연비를 높여야 하고 배터리의 성능을 극대화해야 하는 등 극복해야 할 문제가 많다. 이것을 현대의 공학기술로 극복해야 한다.

 

이 분야기술은 일본과 미국이 선두에 서있고 중국과 서구 제국이 각축을 벌리고 있다. 우리나라도 현대자동차를 위시하여 최적의 HEV를 만드는 데 투자와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특히 배터리 부분은 LG가 선두에 서있다. 그러나 본 논문이 제안하는 에너지관리에 관한 국내에서의 연구는 눈에 띄지 않는다. 우리가 충분히 경쟁해볼 만하다고 사료되어 투자와 연구에 더욱 매진해야 할 것은 물론 새로운 최적의 에너지관리 연구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저자
Zheng Chen, Bing Xia, Chenwen You, Chunting Chris M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5
권(호)
145()
잡지명
Applied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172~179
분석자
김*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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