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Tokyo역 Marunouchi역사의 효율적인 조명설비

전문가 제언

이 문헌은 Tokyo 역 Marunouchi 역사에 LED조명 도입으로 약 56%의 소비전력을 삭감하여 결과적으로 환경부하저감과 대폭적인 에너지절약을 실현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Tokyo 역 Marunouchi 역사는 일본철도 동일본의 “Tokyo Station City”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Tokyo 역 Marunouchi 측의 붉은 벽돌역사를 전쟁전의 모습으로 복원하는 공사를 2007년에 착공한 이래 5년만인 2012년에 정식으로 개업하였다.

 

동 역사의 LED시공에 있어서는 조명설계제안을 공모실시로 가장 우수한 디자이너를 선정하였고 역사건물의 각 부위에 대한 조명에 있어선 붉은 벽돌, 화강암, 천연슬레이트 등의 소재를 충실하게 재현할 수 있는 고연색의 LED 모듈을 사용한 단색조광 형 LED기구를 채택하였다. 그 결과 Marunouchi 역사는 렌즈와 LED 모듈에 의한 광학적인 변환장치와 함께 특수조명기구 등 다양한 선택으로 복원되어서 섬세하며 매력적으로 향상된 조명을 실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철도의 시발점이자 중심인 서울역사가 1922년 6월 1일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착공되어 3년 3개월 만인 1925년 9월 30일에 완공 되었다. 서울역은 우리나라 근대건축물 중 독특한 르네상스 건축양식으로 건설 되었으며 독일인 C.K 라란데씨가 설계한 것으로 1981년 정부에서 사적 제284호로 지정하여 문화재로 관리하고 있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구 역사 옆에 새로 건설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서울역은 철근 콘크리트와 유리 등의 소재로 구성되어있고 역사의 상당부분이 LED조명화가 되어있다.

 

LED조명은 기존조명(백열등, 할로겐 등)보다 수명이 5배나 길어 폐기물 배출량을 1/5로 줄일 수 있다. 수은·필라멘트 등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고, 또한 기존의 32W 형광등을 LED조명 17.5W로 교체할 수 있어서 약 50%의 절전효과가 있다. 따라서 서울역은 물론이고 아직도 LED조명화가 충분하게 되어있지 않는 기타의 중요시설에도 적극적인 LED화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저자
S. SAKAGUCH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4
권(호)
66(5)
잡지명
省エネルギ―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51~57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