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yo역 Marunouchi역사의 효율적인 조명설비
- 전문가 제언
-
○ 이 문헌은 Tokyo 역 Marunouchi 역사에 LED조명 도입으로 약 56%의 소비전력을 삭감하여 결과적으로 환경부하저감과 대폭적인 에너지절약을 실현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 Tokyo 역 Marunouchi 역사는 일본철도 동일본의 “Tokyo Station City”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Tokyo 역 Marunouchi 측의 붉은 벽돌역사를 전쟁전의 모습으로 복원하는 공사를 2007년에 착공한 이래 5년만인 2012년에 정식으로 개업하였다.
○ 동 역사의 LED시공에 있어서는 조명설계제안을 공모실시로 가장 우수한 디자이너를 선정하였고 역사건물의 각 부위에 대한 조명에 있어선 붉은 벽돌, 화강암, 천연슬레이트 등의 소재를 충실하게 재현할 수 있는 고연색의 LED 모듈을 사용한 단색조광 형 LED기구를 채택하였다. 그 결과 Marunouchi 역사는 렌즈와 LED 모듈에 의한 광학적인 변환장치와 함께 특수조명기구 등 다양한 선택으로 복원되어서 섬세하며 매력적으로 향상된 조명을 실현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철도의 시발점이자 중심인 서울역사가 1922년 6월 1일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착공되어 3년 3개월 만인 1925년 9월 30일에 완공 되었다. 서울역은 우리나라 근대건축물 중 독특한 르네상스 건축양식으로 건설 되었으며 독일인 C.K 라란데씨가 설계한 것으로 1981년 정부에서 사적 제284호로 지정하여 문화재로 관리하고 있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구 역사 옆에 새로 건설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서울역은 철근 콘크리트와 유리 등의 소재로 구성되어있고 역사의 상당부분이 LED조명화가 되어있다.
○ LED조명은 기존조명(백열등, 할로겐 등)보다 수명이 5배나 길어 폐기물 배출량을 1/5로 줄일 수 있다. 수은·필라멘트 등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이고, 또한 기존의 32W 형광등을 LED조명 17.5W로 교체할 수 있어서 약 50%의 절전효과가 있다. 따라서 서울역은 물론이고 아직도 LED조명화가 충분하게 되어있지 않는 기타의 중요시설에도 적극적인 LED화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 저자
- S. SAKAGUCH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66(5)
- 잡지명
- 省エネルギ―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1~57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