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의 회수
- 전문가 제언
-
○ 금속의 회수는 금속정련공정용액과 같은 수용액 매체로부터 귀중한 금속이나 이들의 화합물을 회수하는 공정이다.
○ 금속은 곰팡이라고 부르는 killed 균류와 수용액에서 일정시간 접촉함으로서 금속염의 수용액으로부터 물의 불용액 형태로 회수된다. 처리한 후에는 금속함유 균류는 처리된 수용액 매체로부터 분리되고 금속을 회수하기 위해 처리된다.
○ 이 공정은 희석 수용액으로부터 백금, 로듐, 팔라듐, 루테늄, 인듐 및 금을 포함한 귀중한 금속을 회수하는데 특히 효과적이다.
○ 각종 금속공학 공정으로부터 폐수는 철, 구리, 주석 및 니켈과 같은 비금속(base metals)뿐만 아니라 아연, 알루미늄, 백금, 로듐, 팔라듐, 루테늄, 금, 이리듐, 및 은의 용해된 염을 포함하고 있다. 이 공정은 산업폐수 특히 금속폐수 및 지하수, 해수와 같은 다른 수용액 매체에 있는 상대적으로 낮은 농도의 용액에 존재하는 금속을 회수하는 간단하고 저가 방법을 제공한다. 이 공정은 pH4이하를 가진 산성용액으로부터 금속을 회수하는데 특히 유용하다.
○ 누룩곰팡이 속(genus Aspergillus)의 건조곰팡이에 의해 산성용액으로부터 금, 은, 백금 및 팔라듐의 침전은 G.E. Mineev에 의해 보고되었다. 동시에 특허신청 Ser. No. 120,798은 살아있는 곰팡이로 처리함으로서 수용액으로부터 귀금속과 비금속 모두를 회수하는 방법을 발표했다.
○ 현재의 특허는 효과적으로 금속을 수용액금속 형태로 격리하는 곰팡이를 가진 용액과 접촉함으로서 물을 함유한 금속 화합물의 수용액으로부터 각종 금속을 회수하는 공정을 제공하고 있다.
○ 한국의 유일한 동 제련회사인 LS-Nikko는 년 56만톤 규모의 전기동을 생산하고 희유금속과 반도체용 황산 등 부산물을 산출한다. 폐 인쇄회로기판은 전국에서 수집되어 자용로와 미츠비시연속로에 투입된다.
- 저자
- ITRI INNOVATION LTD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36801
- 잡지명
- PCT 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
- 분석자
- 유*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