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활성오니 미생물의 생성물에 의한 테트라클로로에틸렌의 분해

전문가 제언

유기염소화합물의 일종인 테트라클로로에틸렌(PCE)과 트리클로로에틸렌(TCE)은 탈지력이 커서 유지제거 세정용, 반도체 산업의 세정용으로 주로 산업용 용매로 사용되며, 국제 암 연구기관에서는 그룹 2A(발암가능) 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테트라클로로에틸렌이 유출되면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키므로 정부에서도 유해화학물질 관리법 가운데 테트라클로로에틸렌 및 트리클로로에틸렌에 대한 관리기준(2000-63호, 환경부)을 별도로 발표하여 관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먹는 물 기준으로 테트라클로로에틸렌의 기준치는 0.01㎎/L 이하, 트리클로로에틸렌은 0.03㎎/L 이하로 되어 있으며, 최근 군부대 이전 지역이나 산업단지 인근에서 극히 일부가 검출되기도 하여 경각심을 주고 있다.

 

테트라클로로에틸렌의 유출로 인한 토양오염은 가장 일반적인 처리법으로 굴착가열법이지만 최근에는 경제성과 효율성을 고려한 생물학적 복원기술로 미생물의 처리능력을 활용하는 기술이 주목된다.

 

그러나 현재 실용화된 생물학적 복원기술로는 혐기성 미생물을 이용하는 PCE 제거기술로서 환원시키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미생물의 PCE 분해에서는 반응속도(분해속도)가 중요한 변수인데 최근 반응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폭기에 의한 호기성 조건에서 반응하는 미생물이 발견되고 있어서 PCE 제거기술의 향상에 기대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혐기성 미생물에 의한 PCE 제거에 대한 기술은 실용화되어 있으나, 보다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호기성 조건에서는 새로운 미생물 균주의 개발과 함께 실용화를 앞당겨서 오염토양 복원기술에 새로운 전환을 이루는 계기가 되어야 하겠다.

 

저자
OHNO Katsuya, NAKAMURA Kohei, TAKAMIZAWA Kazuhir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43(6)
잡지명
環境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57~365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