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식품과 섬유산업에 있어서 태양공정열 응용에 대한 멕시코의 잠재력 평가

전문가 제언

화석연료의 이용을 연장시키면서 환경저하를 감소시키는 대안으로서 태양에너지, 특히 집광형 태양에너지와 특히 집광형 태양에너지의 이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식품과 섬유산업에 있어서 태양공정열 적용에 대한 멕시코의 잠재력평가”를 주제로 하여 멕시코에너지 부문의 현황과 파라볼릭 트로프기술 실행의 잠재력을 분석한다.

 

멕시코의 식품 및 섬유산업 내에서 수행된 잠재력 연구는 식품과 섬유산업이 국내 총 에너지 소비의 68%를 대부분 액화가스, 천연가스와 디젤에 의해 공급되는 열에너지로 이용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공정들은 60℃-180℃의 온도에서 물과 저압 및 중압 수증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 태양열집광기, 특히 태양열집열기의 일종인 파라볼릭 트로프(Parabolic Trough)는 수요된 열에너지의 중요한 양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멕시코에서는 파라볼릭 트로프기술실행에 대한 잠재력평가가 필요하게 된다.

 

현재 집광형 태양열기술(Concentrating Solar Technology: CST)은 전 세계적으로 상이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을 지니고 태양으로부터 전력을 생산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비용효과적인 방법이 되고 있다. 수백 메가와트(MW)의 CST용량이 2-3년 내에 발생될 수 있어 세계의 에너지 수요에 대한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CST는 전력생산에 우수한 잠재력을 지녀 산업적용공정열에 관심을 끄는 옵션이 될 수 있다. 멕시코의 식품과 섬유산업에서 잠재력을 지닌 파라볼릭 트로프 발전소 건설은 기술적 성숙과 기술의 경제적 성숙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최근 태양에너지 중 각광받는 기술이 집광형 태양에너지 발전기술이다. 태양에너지 발전은 지구환경을 살리는 가장 환경친화적인 우수한 에너지원으로서 미국, 중국 등 주요국들은 태양에너지발전건설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2014년도 우리나라의 태양에너지 발전현황은 발전소가 9,267개이고 그 총 용량은 1,763MW이다. 본 논문에서 시사된 바와 같이 화석연료의 이용을 줄이고 환경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특히 섬유산업분야에서 태양에너지 기술에 의한 파라볼릭 트로프 발전이 촉진,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C. Ramos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4
권(호)
49()
잡지명
Energy Procedia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879~1884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