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오수슬러지와 화장실 폐수의 혐기성처리로 에너지회수 향상

전문가 제언

하수는 인구증가와 도시화로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으며, 하수의 처리 문제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의 심각한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하수를 처리할 때 발생하는 슬러지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생물학적 소화, 연료화/소각, 건조/안정화 등 다양한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을 개선, 고도화하고자 하는 연구·개발의 노력이 세계적으로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가정용 폐수의 혐기성처리는 가정용 폐수에서 에너지 회수를 향상시키는 핵심기술이라고 인식되고 있다. 농축된 오수(화장수) 및 주방 잔류물은 위생분산과 재사용(DESAR) 개념으로 전통적인 에너지 회수의 주요 원료로 고려되어 왔다. 주방잔류물과 오수의 혼합소화는 축적시스템과 UASB 정화조 모두 메탄가스의 발생량이 증가함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오수슬러지 처리에 대해서, 화장실 폐수와 오수슬러지 혼합물에 대한 배치(batch)실험으로, 메탄가스 발생 잠재력을 결정하고 있다. 이에 추가하여 계속실험으로 반응기의 성능, COD의 물질밸런스 및 두 개의 UASB 반응기에 대한 메탄발생량을 비교하였는데 한 개는 화장실 폐수로 운전되고 다른 한 개는 혼합물로 운전되었다. 또한 UASB 반응기 잉여슬러지의 중금속 함량에 오수슬러지의 첨가가 미치는 영향과 이의적용에 따른 토질향상에 대한 평가를 하였다.

 

국내에서 2012년에 열 가수분해 방법으로 전 처리된 하수슬러지를 혐기성 소화방식으로 처리하는 경우에 하수슬러지의 독성 및 미량 원소 등이 슬러지 열 가수분해 액의 바이오가스 생산에 미치는 영향 연구가 수행되었다. 2011년에는 하수슬러지의 복합적인 전 처리를 통해 가용화 및 전 처리에 필요한 최적 인자를 파악하고 가용화 슬러지의 혐기성 발효에 의한 수소에너지 회수기술의 생성 효율을 연구하였다. 향후 연구방향으로 하수슬러지를 활용해서 배양된 미세조류를 하수슬러지관리에 공동으로 활용하는 공동-처리 기술개발이 강조되어야 한다.

 

저자
Taina Tervahauta, Isaac M. Bryant, Lucia Hernandez Leal, Cees J. N. Buisman and Grietje Zeema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6()
잡지명
Water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436~2448
분석자
손*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