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류식 하수관거 범람 처리용 인공습지:설계 문제 및 적용 현황
- 전문가 제언
-
○ 한반도도 기후변화에 의해 태풍도 그 위력이 더욱 세어지고 홍수 규모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2008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하루 80㎜ 이상의 비가 쏟아진 폭우의 빈도가 지난 35년간 2배로 증가하고, 연평균 강수량은 1973∼1977년이 1,177㎜인데 비해 2000년 이후에는 1,400㎜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기후변화가 우리의 인프라 시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여 이에 대한 대비를 준비할 때이다.
○ 도시의 인구밀도의 증가와 하수관거의 지속적인 증설로 도시의 폐수유량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우기에는 오래된 일부 하수구에서는 지표수가 침투되는 등 하수관거의 범람을 가져온다. 합류식 하수관거범람(CSO)은 하수, 우수의 유입, 산업 배출수의 유입 및 이들 침투된 지표수의 혼합유량을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대비로 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합류식하수관거 범람을 처리하기 위한 인공습지의 현황, 설계상 문제점 및 고려사항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설계상 문제점 및 고려사항으로 인공습지의 용량, 수력 및 오염물질 부하의 평가, 습지형태, 허가사항, 습지 레이아웃 및 습지 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있다.
○ 최근의 게릴라성 집중호우의 증가로 하수도 설비에 대한 빗물대책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이를 위해 기상예측 기술향상을 통한 빗물 유입량 예측 정확도 향상과 함께 효과적인 배수 시스템 등 하수도 설비 시스템 기술의 발전을 기대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하수도에 대한 지하수 침투가 하수처리장의 운용 효율, 호우 시 하수관의 월류 증대 등과 같은 환경질, 에너지 코스트와 탄소방출량 증가 등과 같은 지속가능한 환경활동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지하수 침투를 탐지하고 대처할 수 있는 기술 개발과 특히 노후화 되거나 부실 공사된 합류식 하수관거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 저자
- Wendong Tao, James S. Bays, Daniel Meyer, Richard C. Smardon and Zeno F. Lev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6()
- 잡지명
- Water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362~3385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