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플랫폼에 포함된 라스트 미터 스마트 그리드
- 전문가 제언
-
○ 스마트 그리드는 발전-송전/배전-판매의 단계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단방향 전력망에 정보기술을 접목하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지능형 전력망을 가리킨다.
○ 세계 여러 나라에서 차세대 전력망으로 구축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04년부터 기초기술을 개발해 왔다. 2008년 그린에너지 산업발전 전략의 과제로 스마트 그리드를 선정하고 제주특별자치도를 스마트 그리드 실증단지로 선정하였으며 2030년까지 전체 전력망 지능화를 완료할 계획이다.
○ 라스트 미터 스마트 그리드는 가정에 가까운 스마트 그리드 부분이다. 고객은 스마트 그리드와 중복을 피하고 보안, 엔터테인먼트, 홈오토메이션 등에 전용되는 스마트 홈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효율적인 전력 전송 및 분배를 위하여 라스트 미터 스마트 그리드는 전력 데이터 전송 기능만이 필요한 전력 공급자의 요구에 대부분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 사물인터넷은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가 사람의 개입 없이 상호 간에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진화된 단계의 인터넷으로 차세대에는 대다수 산업이 사물인터넷으로 융복합될 것으로 예상된다. 라스트 미터 스마트 그리드 또한 사물인터넷 융복합 측면에서 스마트 그리드는 물론 기타 스마트 홈 응용 프로그램 플랫폼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사물인터넷 플랫폼에 포함된 라스트 미터 스마트 그리드를 위한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시연한다. 제안된 아키텍처는 스마트 홈 응용 프로그램과 스마트 그리드를 원활하게 통합하고, 이기종 센서 통신 프로토콜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안전하고 차별화된 액세스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고, 일반적인 추상화 계층에 각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매핑할 수 있는 4가지 주요한 이점과 "고객 중심”의 확장성을 가진다.
- 저자
- Elisa Spano, Luca Niccolini, Stefano Di Pascoli, and Giuseppe Iannaccone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6(1)
- 잡지명
- IEEE transactions on smart grid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468~476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