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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을 이용한 경량화와 정음화기술

전문가 제언

수송기기의 에너지절약과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차량중량감소이다. 또한 차량중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가장 편리한 방법 중의 하나가 알루미늄과 같은 경합금을 사용하는 것이다. 알루미늄합금 중에서 철도차량용 알루미늄합금으로 200계열, 300계열, 500계열합금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고강도화를 위하여 고장력 합금을 사용할수록 차체중량은 감소되지만 발생되는 소음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본고에서는 철도차량의 경량화를 위한 고강도화와 이때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을 소개하였다.

 

우리나라 철도차량제작 기술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하루가 다르게 추월해오는 중국 등 후발 주자들과 기술적인 격차는 점차 좁혀져가는 반면, 일본이나 독일, 프랑스 등과 같은 선진국과는 여전히 기술적인 차이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우리나라 철도차량이 많이 수출되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분적으로 해결해야 될 기술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차체경량화에 수반하여 발생되는 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은 앞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평가된다.

 

철도차량은 지상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지하철과 같이 터널이나 지하로 운행되는 경우에 특히 발생되는 소음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도시철도와 같은 경우, 급가속 급제동을 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 에너지 절약과 소음감소를 위하여 차량중량 감소가 불가피하다. 이때 사용되는 대표적인 경합금으로 알루미늄 합금이 많이 사용되는데 차량중량 감소에 따라 발생한 소음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술은 대단히 중요하며, 이러한 기술은 장래에도 계속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자
Akio SUGIMO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64(12)
잡지명
輕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643~648
분석자
김*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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