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구제역 바이러스 혈청형 A의 적응성 향상

전문가 제언

구제역 (foot-and mouth disease, FMD)은 갈라진 굽을 가진 동물에 감염되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가축 및 야생 소속 동물 질병이다. 바이러스는 2 - 3일 간 고열이 있고 입과 발에 수포가 생기고, 이것이 결국 파열되어 절름발이가 된다. FMD는 가축농가에 큰 경제적 손실을 가져온다. 이 병은 감염된 동물에 의하여 공기로, 오염된 농기구, 차량, 옷 및 사료 등에 의하여 전염된다. 이의 봉쇄방법은 백신, 엄격한 감시, 거래, 무역제한 및 때로는 동물들을 매몰하는데 까지 이른다. 사람에게는 거의 전염되지 않는다.

 

FMD에 대한 백신이 1900년대부터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일부 지역에서는 이 병이 박멸되었으나, 아시아, 아프리카 및 남아메리카 일부에서는 풍토병이 되었다. 이로 인하여 동물과 동물제품들의 거래가 중단된다. 현재 사용하는 백신은 불활성 항원백신으로 각 동물에 근육주사로 투여하는데 혈청 및 아형을 1-2주 동안 특정적으로 보호 하나, 장기면역은 안 되고 있다. FMD 바이러스는 Picornaviridae과의 Aphthovirus속의 전형적인 멤버로 7가지 별개의 혈청타입이 있다. 즉, Euroasiatic 혈청 A, O, C 및 아시아 남아프리카 [SAT] 타입, SAT1, SAT2, SAT3 및 다수 아형 등 많은 유전적 변이성을 보인다.

 

서울동물원에서는 세계적으로 첫 야생동물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백서를 발간했다. 백서에는 지난 2010년 11월 29부터 2011년 5월 20일까지 164일동안 국내에서 발생한 구제역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동물원 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164일간의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와의 전쟁」기록을 담고 있으며 현장에서의 모든 조치사항을 담은 매뉴얼로 제작 되었다. 동물들에 대한 예방백신 접종은 물론, 가정용 가습기를 활용 인체소독용 에어로졸터널 개발과 자체 소독수 생산 및 철저한 차량소독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까지 짜내는 등 선제적 방역대책을 수립 시행하여 효과적으로 질병 유입을 차단하는 성과를 거뒀다.


저자
Jitendra K. Biswal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43()
잡지명
Biologic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71~78
분석자
이*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