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루이가 전염하는 Potyviridae과의 전형적인 Ipomovirus속
- 전문가 제언
-
○ Ipomovirus속은 가루이가 전염시키는 Potyviridae과 바이러스로 +ssRNA (positive-sense single-stranded RNA) 게놈과 유연한 사상입자의 특성을 갖는데 이 게놈이 폴리단백 전구체로 이동되면 숙성단백으로 진행되어 단기 개방형 해독판과 중복된다. Ipomovirus속은 4개의 승인된 종과 1개의 미승인종 및 2개의 잠정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 Ipomovirus는 카사바, 고구마, 조롱박, 토마토, 가지 등 주요작물의 심각한 경제적 손실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이들 바이러스는 비순환의 반영속적인 방법으로 가루이가 전염시키는데 비리온은 벡터 구기(口器) 외부표면에 수일~수주일 동안 체류한다.
○ 상이한 ipomovirus종의 완전한 게놈 비교에서는 기원에 차이점을 보였으며 단백질과 보전된 모티프의 현저한 변이는 바이러스 간에 기능에 차이가 있음을 암시하였다. 특히 본고에서는 Ipomovirus속의 게놈 기원과 분류학적 분류 및 전염메커니즘을 주로 검토하였다.
○ Potyviridae과에는 Potyvirus, Macluravirus, Tritimovirus, Rymovirus, Ipo- movirus 등의 속이 있으며 이들 모두는 유연한 사상바이러스로 지름은 11~15㎚이지만 길이는 속에 따라 200~900㎚까지 다양하고 전염경로도 차이를 보인다. 본고에서 검토한 ipomovirus는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큰 문제를 야기하지 않아 별다른 연구동향을 보이고 있지 않으나 가루이가 벡터로 확인된 이상 숙주작물의 철저한 방제가 요구된다.
- 저자
- A. Dombrovsky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70()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553~1567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