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렌즈의 데이터 검색을 위한 RFID 태그센서 고유 식별자
- 전문가 제언
-
○ 2012년 이후 미국출원을 거쳐 2015년 2월 세계특허(PCT)로 등록한 RFID 기술을 이용한 콘택트렌즈는 2014년 파일링 당시 시장에서 구글이 당뇨환자의 눈물을 통해 혈당치를 측정하는 건강 체크용 콘택트렌즈 프로젝트로 발표했었다.
○ 2015년 공개된 PCT 특허의 내용이 2014년 발표 내용과 메커니즘에서 큰 차이는 없지만, 2014년의 빛, 압력, 온도, 전기 센서와 눈 깜박임에 의한 신호전달 등 멀티센서 태그로서의 기술에 추가하여 2015년은 리더기와 다중센서 태그간의 고유 식별자를 통한 센싱 결과의 송수신 메커니즘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여 프로젝트를 단일 기술에서 시스템 수준으로 레벨 업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 ADS사의 베리 칩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유해성 여부 등 구현가능성과 필요성에 대한 논란도 많지만 구글 프로젝트의 단점을 보완하여 원격제어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징후도 보인다. 매체에서 RFID 센서태그 디바이스의 콘택트렌즈 삽입메커니즘 자체가 화제가 되었던 반면 금번 특허에서의 특징은 리더기 센서데이터의 송수신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 2014년 센서태그 디바이스의 센싱 대상으로 당뇨환자의 혈당 체크 분야가 언급되었던데 비해 2015년 PCT 특허에서 스마트폰, 워치, 밴드, 목걸이, 펜던트, 안경 같은 웨어러블 기기 등에 리더기 장착과 상시 감시를 위한 저 전력에너지 공급을 위한 에너지 하베스팅 방안으로 태양에너지 이용, RFID의 전자기 유도방식도 언급하는 것으로 볼 때 일정 수준의 개발이 진전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웨어러블기기와의 협업을 지칭한 것도 기존 웨어러블기기인 구글 글래스, 조립식 스마트폰 프로젝트와의 연계성을 가진 것으로 판단되므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이 기술은 아직 뚜렷이 제시된 내용은 없는 기술이나 특허 내용을 분석해 볼 때 생체 인터페이스 관련 기술로 진전이 있을 기술로 보이며 창의성 치원에서 파생기술과 비즈니스모델로 IoT와 연계하여 선행연구에 도전할 필요성이 있다.
- 저자
- GOOGLE IN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26401
- 잡지명
- pc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48
- 분석자
- 박*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