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체내에 흡수된 저분자 펩티드의 고감도 검출기술

전문가 제언

인체가 섭취한 펩티드는 혈압상승을 못하게 하는 레닌-안지오텐신 계에서 ACE를 저해시켜 가장 강력한 혈관 수축성 물질인 안지오텐신 II의 생산을 억제함으로써 혈압강하를 도모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경우 저분자펩티드가 인체 내에 흡수된 후에 ACE를 저해하는지의 여부는 회의적인 연구결과가 일부 보고되었으나 완전한 결론은 아직 없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펩티드 흡수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대하여 특히 그 근간이 되는 과정별 펩티드검출법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최근 LC-MS법의 보급으로 선택적 고감도 분석이 가능해지고 펩티드는 저분자로 비교적 극성이 높기 때문에 이온화 효율이 떨어지고, 낮은 농도에서 검출이 약한 것도 사실이다.

 

현재 개발된 저분자펩티드의 체내흡수 후 거동량 측정법으로 Fmoc 유도체화법, Dansyl 유도체화법, FITC 유도체화법, AQC 유도체화 법 등이 있고 LC-MS을 이용하는 펩티드흡수량 평가는 디펩티드와 트리펩티드의 흡수에 관한 몇 건의 연구보고가 있고 생리작용(특히 혈압저하작용)을 갖는 펩티드를 p㏖/mL-plasma 농도로 고감도 분석법이 필요하다.

 

펩티드 장관흡수작용의 가시화 시도는 MALDI-MS imaging법을 생체조직절편 중에 존재하는 화합물을 직접 레이저조사로 이온화시켜 조사지점마다 얻을 수 있는 MS 스펙트럼의 표적화합물을 영상화하는 방법을 시도하였다. 저분자물질을 보다 고감도로 측정하고 가시화하는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앞으로 저분자펩티드뿐만 아니라 약물을 포함한 분자화합물의 흡수거동의 전모를 밝히는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국내에서도 최근 건강기능식품의 개발을 위해서 인체효능 평가방법의 SOP개발과 확립, 신속하고 정확한 효능 등 기술혁신 역량이 강화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기능성성분의 효과확인을 위해 고감도 흡수거동 측정기술을 개발하고 과학적 효능을 파악함으로써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하는데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

저자
Toshihiko Fukuda, Mitsuru Tanaka, Toshiro Matsu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4
권(호)
34(2)
잡지명
食品加工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66~71
분석자
이*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