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패시터 방전(Capacitor Discharge) 용접이 뜨고 있다
- 전문가 제언
-
○ 커패시터 방전(Capacitor Discharge : 이하 CD) 용접은 정류기를 거쳐 커패시터에 축적한 에너지를 돌기부를 통해 접촉된 접촉면으로 급속히 방전시킨다. 이처럼 급속한 방전으로 돌기부와 접촉면에서 급속한 온도상승이 일어나 돌기부가 용융점 부근에 도달했을 때 압력을 가하여 돌기부를 확산시켜 접합이 완료되는 공정이다. 따라서 이 공정은 기존의 퍼커션용접(percussion welding)과 저항 프로젝션(projection)용접을 혼합시킨 공정이라 할 수 있다.
○ CD용접은 충전된 에너지가 수천분의 1초 이내의 짧은 순간에 극히 높은 전류로 방전되어 용접이 이루어진다. 이처럼 에너지의 급속 방전은 주위를 가열하지 않아 냉각수가 불필요하고, 용접전극의 수명이 길어지며 변형이나 접합의 흔적을 만들지 않는 등 많은 장점이 있다.
○ 이 해설 논문에서는 CD용접은 북미 지역의 자동차 산업에서 최근 경량화와 충돌시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열간 스탬핑된 보론강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많이 사용되고 있고, 특히 파스너(fasteners) 제작 시 효율적인 용접방법임이 입증되었으며, 이종재료 용접에 유용한 방법임을 소개한 내용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이나 파스너 산업에서 매우 유용한 새로운 기술정보로 생각된다.
○ 국내에서 CD용접은 매우 생소한 용접으로 이에 관한 연구보고는 전무한 현상에 있다. 한편 국외적으로는 최근에 중국에서의 연구결과가 많이 발표되고 있고, 특히 Ni기 초내열합금과 같은 고융점 합금의 접합에 관한 연구가 많이 발표되고 있다. 또한 최근들어 이 용접에 관한 특허 출원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 용접기술이 추구하는 방향은 정밀성, 생산성, 신뢰성, 쾌적한 작업환경으로 요약된다. 이 해설에서 소개하는 CD용접은 기존의 저항 점용접에 비해 이러한 지향점에 부합하는 공정으로 특히 스페이서(spacer)류, 나사류, 그리고 나사가 있는 부시류(bushes) 등과 같은 파스너의 생산공정에서 매우 유용한 공정으로 생각되어 이의 과감한 도입을 추천한다.
- 저자
- NIGEL SCOTCHM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2()
- 잡지명
- Welding Jour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2~36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