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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건조에 있어서 용접재료와 용접시공법의 발전

전문가 제언

조선산업은 공급과잉상태가 계속되고 있고 IMO(국제해사기구)는 선체구조의 안전성강화 규칙이나 환경부하 저감 및 환경피해저감 규칙을 강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일본의 조선업계는 LNG선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이나 드릴 쉽, FPSO와 같은 해양구조물 분야로의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LNG선, 해양플랜트 구조물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 산업에서 세계 1위의 수주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조선, 해양플랜트 산업에서 경쟁국인 중국과 과거의 조선왕국 부활을 꿈꾸는 일본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제조원가 절감, 경량화 선박, 높은 안전성과 저에너지 소비 및 환경부담이 적은 선박의 건조기술 개발을 위한 끊임없는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조선, 해양구조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용접작업 능률 개선을 위해 CO2 자동용접의 적용확대, 로봇 채용, 강화되고 있는 규칙대응 용접재료, 피로강도개선의 피닝 공정, 스프레이 이행형 CO2 가스아크 용접법의 적용, 4전극FCBTM법, TRIFARCTM법과 같은 고능률용접법의 적용확대,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용접이나 FSW용접법의 대형 LNG선 적용을 위한 검토 등 활발한 연구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유리나라 조선, 해양플랜트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구조물의 대형화와 사용환경의 가혹화에 대응하는 수단으로 극후 고장력강판의 개발과 이를 활용한 고능률, 고정밀성, 고신뢰성의 용접 기술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제강회사, 용접재료메이커, 용접기기 메이커, 산업현장 기술자의 협력적 연구개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국내의 조선, 해양기자재 산업 현장에서는 용접공정의 고능률화와 용접품질의 고도화를 위한 기술이 간과되고 있는 경향에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 해설에서 소개되고 있는 각종 고능률, 저비용의 신 용접법의 과감한 현장 채용과, 용접재료에 대한 적재적소의 세밀한 사용 등 용접기술 고도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저자
笹倉秀司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63(3)
잡지명
溶接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9~105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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