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변화와 일본 자동차 산업의 대응에 대한 기대
- 전문가 제언
-
○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은 외적요인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일본시장과 글로벌마켓에서 크게 변화하면서 진화해 왔으나 메이커간의 경합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다. 본문은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이 향후 글로벌시장의 변화에 대응, 안전성 향상에의 기대, 빅데이터 활용추진에 대한 기대, 화학연료와 CO₂배출량에 대한 대응, 코스트의 억제, 글로벌시장의 니즈에 정확한 대응 등 글로벌시장의 최근 변화와 일본 자동차메이커의 대응에 관해 설명한다.
○ 빅데이터의 활용에 있어서 하드웨어 측면에서 데이터 수집기능이 괄목할만한 진화를 계속하고 있는 반면, 어떤 형태로 집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어떠한 메리트를 추구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소비자, 이용자, 업계 간에 명확한 공유화가 필요할 것이다.
○ 미주에서도 자동운전에 대한 연구개발과 실증실험을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 주체가 반드시 자동차메이커에 한정되지 않고 이업종 사업자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업계 전체적으로 지금까지와는 다른 수준의 기술적 과제의 극복이 급선무로, 이러한 대응여부에 따라 메이커와 브랜드의 장래,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 국내 메이커들은 차세대 자동차로서 경제성(연비성능), 고갈되는 연료, CO₂배출량 규제에 대한 대응으로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s)의 연구개발에 의하여 고급차만 집중하던 브랜드가 소형·저가자동차까지 라인업하고, 소형차 중심의 메이커가 대형·고급자동차 분야에 진출하는 라인업의 확충에 집중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Shoji Shimiz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68(10)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9~23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