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에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감귤류 nobiletin 성분의 작용기전
- 전문가 제언
-
○ 많은 종류의 해조류가 일본,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및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식재료로 이용되고 있다. 해조류에는 다당류, polyphenols, carotenoids, 비타민, 무기염류 및 불포화지방산과 같은 건강에 유익한 많은 종류의 생물활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갈조류에 많은 fucoidan과 carrageenan은 항바이러스, 항염증, 항응고 등과 같은 다양한 생리활성이 알려져 있다. 특히 갈조류에 함유되어 있는 phlorotannins은 AMP-activated protein kinase(AMPK) 활성화를 통하여 지방생성에 대한 억제 효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RBL-2H3 세포는 점막에 존재하는 비만세포로 일반적인 비만세포 및 호염기성 세포와 유사한 기능을 갖고 있다. 알레르기반응은 비만세포와 호염기성 세포에 IgE가 결합하여 일련의 연쇄반응에 의한 이들 세포의 탈과립에서 시작된다. 저자 등은 항원으로 자극된 RBL-2H3 세포의 탈과립에 대한 괭생이모자반 추출물의 억제 효능의 기전을 조사하였다.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 마우스 모델을 사용하여 in vivo 항알레르기 효능을 평가하였다.
○ 플라보노이드는 비교적 작은 분자량을 갖는 폴리페놀류 성분으로 식물에서는 약 5,000여 종류가 있고 항바이러스, 항암, 항알레르기, 항염증 등의 기능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플라보노이드 물질은 하이드록실기(-OH)를 가지며 이것이 항산화 등의 기능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nobiletin은 메톡실기(CH3O-)를 갖는 플라본 그룹에 속하며 적은 함량으로도 생물학적 활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이 성분은 감귤류에 유일한 물질로 알려져 있어 감귤류의 건강식품으로서의 우수함을 시사하고 있다.
○ 감귤의 기능성 물질에 대한 임상연구가 최근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nobiletin과 관련된 연구결과도 다수 있다. 암 발병 위험성을 낮추고 염증의 발생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알려져 있으며 LDL 감소와 간질환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특히, 2002년 한국인삼연초연구소에서는 기관지 평활근 이완 효과와 기관지 천식 치료 효능을 발표하였다.
- 저자
- Sayo Onish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6()
- 잡지명
- Journal of Functional Food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606~614
- 분석자
- 김*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