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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론 초기산화층이 점화와 연소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보론은 논문에서 언급한대로 중량당 또는 체적당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어 추진기관의 연료로 부상하고 있으며 특히 고속비행 시 흡입되는 공기를 산소원으로 이용하는 램제트 추진이나 덕티드 추진시스템에 이미 적용되고 있다. 무게체계 관점에서 보면 유럽의 Meteor Missile에는 이미 램제트식 덕티드로켓이 적용되어 실용화되고 있고, 미국에서는 Sea Skimming Target용으로 개발되어 실용화하고 있으며 1960년대에 구소련에서는 이미 실전에 사용한 바 있다.

 

이러한 좋은 연료인 보론은 표면에 액체 산화보론층이 형성되어 있어 이것이 이차적인 연소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많은 연구 결과와 모델이 발표된 바 있다. 최근에도 Macek와 Semple은 1기압, 2200-2900K 온도 사이에서 습(wet), 건(dry) 화염의 연소시간을 측정하였고 Gurevich 등은 플라즈마 발생기로 결정체와 무정형 보론의 점화와 연소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등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 보론에 관한 연구 결과가 많아 발표되고 있는 것이 눈에 띤다. 1기압에서 10기압까지의 보론연소, 보론연소에 대한 마그네슘 효과 등을 포함하여 본 논문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특히 보론은 통상적인 화학 추진기관보다는 전술한 램제트나 덕티드로켓 같은 전술용 유도무기에 많이 적용되는 것으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보론에 대한 연구는 미국, 프랑스, 독일, 이스라엘을 포함한 세계의 여러 나라가 관심을 가지고 연구 개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고체램제트나 덕티드로켓은 기초연구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도 앞으로의 추진시스템을 고려할 때 보론에 대한 활발한 연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보론 자체연구는 물론 연소모델의 이해와 해석 그리고 보론이나 보론화합물이 포함된 추진제 연료로서의 연구 개발이 필요한 때로 판단된다.

 

저자
Wen Ao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39()
잡지명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85~191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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