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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와 배터리식 전기자동차의 평가 방법에 대한 고찰

전문가 제언

미쓰비시 자동차는 경자동차 ‘i(아이)’를 기반으로 한 리튬 이온 배터리와 소형 모터를 탑재한 전기 자동차 ‘i MiEV’의 성능 평가를 위해 ‘i MiEV’를 도쿄(Tokyo) 전력과 규슈(Kyushu) 전력에 1대씩 입고했다고 발표했다. 두 전력회사는 업무 차량으로의 적합성이나 급속 충전 인프라와의 정합성 등을 확인한다.

 

연료소비의 저하, 수입하는 오일량을 줄이고, 온실가스량을 낮추기 위해, 최근 하이브리드와 배터리식 전기자동차에 대한 주목할 만한 관심은 세계적로 증가되고 있다. 이들 자동차의 총체적 성공은 하부조직의 성능에 의존된다.

 

이들 하부조직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들의 평가는 높은 정밀도가 요구된다. 더욱이 평가방법은 배터리 관리, 자동차 엔진 관리 그리고 제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논문은 하이브리드와 배터리식 전기자동차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평가 방법을 포괄적으로 제공한다.

 

국내에서도 최근 정부와 현대자동차 및 배터리 관련 3사가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배터리 시스템 개발을 위한 과제 계약을 체결하고 국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PHEV 개발 경쟁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 논문은 하이브리드와 배터리 식 전기자동차에서 이용된 평가 방법으로 아주 광범위하게 고찰되었고, SOC와 SOH 평가 방법이 다루어졌다.

 

광범위한 참고문헌을 다루다 보니 수학적으로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고, 모델간의 비교 분석이 부족한 점이 있지만, 이 분야를 연구하거나 제작을 수행하는 업체에서는 아주 유용한 참고가 되고, 미래의 연구에 대한 개요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
Mehmet Ugras Cuma,Tahsin Koroglu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5
권(호)
42()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17~531
분석자
장*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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