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최종 자동차 조립라인에서 누수검사 경량로봇 설계와 인간-로봇 협업

전문가 제언

로봇산업은 타 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대표적 융합산업으로서 세계 로봇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하다. 미국은 화성탐사 로봇을 개발 2016년 발사할 계획이며, 일본은 국가성장전략에 로봇이 포함되어 있고, EU는 'Horizon 2020 RoboCom프로젝트를 추진하여 로봇산업육성을 하고 있으며, 한국도 지능형로봇기본계획에 의해 융합형 로봇제품개발 등 로봇산업 육성에 투자하고 있다.

 

산업로봇은 약 70%가 자동차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 시 많은 작업이 수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신 경량로봇의 개발로 같은 작업장에서 인간-로봇 협업을 할 수 있다. VW, BMW, Mercedes 같은 자동차 산업체는 생산공정에 경량로봇을 설치하는 시범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인간-로봇 협업에서는 안전성을 우선 중요시해야한다.

 

최종 자동차 조립라인의 누수검사는 품질검사 시간의 약 10%를 소요하며 수동이기 때문에 고비용 요인이다. 이 해설논문은 경량로봇시스템 설계와 이것에 의한 체열영상촬영으로 누수위치를 감지, 처리할 수 있는 인간-로봇 협업을 가능케 하고 새로운 조립라인검사 자동화로 누수검사의 효율과 능력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인간-로봇 협업 관련 세계시장 규모는 2010년 7,800억 원이며 2016년에는 45,000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주요 산업로봇업체는 독일의 IPA사(중량물 정밀조립로봇, 용접로봇), DUR사(경량로봇)와 덴마크의 Universal Robot사(경량로봇 팔 개발)이며, 일본 Tohoku대에서 인간-로봇 협업용 로봇을 개발했다.

 

새로 개발된 경량 로봇시스템은 수동공정을 자동화 하는데 많은 이점과 융통성을 제공한다. 직접적인 인간-로봇 협업은 인간과 로봇이 같은 작업장소를 공유 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갖는다. 이것은 공정 효율성과 능력을 증가시키고 비용절감을 가져온다. 국내에서는 한국기계연구원, KIST, 고려대 등에서 안전기구부 등 협업 매니플레이션 기반기술연구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 경량로봇개발로 인간-로봇 협업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Rainer Muller, Matthias Vette, Matthias Schole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4
권(호)
23()
잡지명
Procedia CIRP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59~64
분석자
이*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