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기술에 대한 위험 예방적 혁신전략: 나노섬유와 스마트섬유의 경우
- 전문가 제언
-
○ 유망기술은 장래에 실용화가 기대되고 있는 개발도상의 기술로서 기능성섬유와 같은 최첨단분야 등의 유망한 미래첨단기술로서 위험관리를 필요로 한다. 본 논문은 “유망기술에 대한 위험예방적 혁신전략: 나노섬유와 스마트섬유의 경우”를 주제로 하여 유망기술인 나노섬유와 스마트섬유(IT융합섬유)의 잠재적인 환경, 인간건강 및 안전과 지속가능성(EHS/S) 위험에 대한 조기경고신호를 조사한다.
○ 유망기술은 안전보호대상, 즉 EHS/S에 위해적인 의도되지 않은 부작용을 초래한다. 기술의 불리한 영향은 기술혁신을 중심으로한 사업전략을 개발하는 기업에게 기업위험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EHS/S 위험은 새로운 기술의 시장확산 전에 완화되어야 한다. 위험예방적 혁신전략은 안전하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제품을 창출하는 기업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 일반적으로 기술개발자는 종종 새로운 기술의 무형적인 EHS/S 위험을 분석하고, 관리하기 위한 역량과 기술을 결여한다. 이에 따라 제품수명주기 관점이 환경과 인간안전보호대상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의 평가를 지원하는데 요구된다. 또한, 지속가능한 친환경설계가 산업기술 개발과정에 대한 안내를 제공할 수 있고 산업계 최적실천의 지원을 위해 입법은 제품수명주기 위험관리에 관한 기준을 명시해야 하며, 이러한 전략은 기술혁신과정과 동시에 실행되어야 한다.
○ 오늘날 국가와 기업의 R&D 투자와 경영전략에서 유망기술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효율적인 R&D와 경쟁력확보를 위해 유망기술을 예측, 발굴하는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요국들은 향후 파급효과를 나타낼 미래유망기술분야를 선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정부는 유망기술인 나노섬유와 스마트섬유분야에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앞으로 차세데성장산업으로 집중육성해야 한다. 아울러, 발생할 수 있는 EHS/S 위험에 대비하여 이에 대한 예방적 혁신전략이 추진되어야 한다.
- 저자
- Andreas R. Kohler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34()
- 잡지명
- Technov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420~430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