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 경량화를 위한 제어 단조의 고강도화 기술
- 전문가 제언
-
○ 최근 자동차 산업의 주변 환경은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다. 지구온난화 대책으로서 CO2 배출량의 삭감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어 자동차 경량화는 단조품 제조업체에도 큰 과제가 되고 있다.
○ 특수강 단조품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재료의 고강도와 복잡형상을 성형하는 단조기술도 필요하나 고강도에 의한 부품의 크기를 줄여 부품 중량 증가를 저지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그러나 철강 재료의 경량화에서는 지나친 인장강도의 상승을 억제하면서 인성이나 기계가공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항복강도나 인성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결정립의 미세화, 석출 강화 및 변태 강화 등의 조직제어가 유효하다. 최근에는 에너지 사용을 절감하고 제조 원가를 낮출 수 있는 비조질강을 사용하여 열처리를 하지 않고도 필요한 강도와 인성을 확보하는 방법이 개발되어 그 활용이 활발하다.
○ 비조질강은 국내 특수강 업체에서 이미 대량생산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단조 업체에서도 자동차 부품으로 생산을 많이 하고 있다. 앞으로 비조질강의 수요는 급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제어 단조는 제어압연에 비해 실용화 사례는 아직 많지 않으나 단조품의 경량화 요구로 앞으로 그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제어 단조기술을 실제 양산기술로 확립하는 데는 단조온도의 저온화로 성형부하에 따른 금형수명의 저하나 윤활문제 등 해결하여야 할 과제도 많다. 이러한 문제를 포함하여 고도의 양산기술로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가 더욱 필요할 것이다.
- 저자
- Fujiwara Kisanao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62(9)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2~46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