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만 평 물류센터의 전면적인 LED화
- 전문가 제언
-
○ 이 자료는 일본의 대표적 물류기업체인 (주)SBS Logicom(설립: 1940년 1월, 자본금: ¥2,846백만, 종업원 수: 1,231명)이 2012년 10월에 개관한 연면적 약 31,635m2의 한 대규모 물류창고에 LED조명을 도입하여 더욱더 에너지효율화와 환경부하경감을 추구한 결과 약 20% 이상의 소비전력삭감을 달성한 사례를 소게한 내용이다.
○ (주)SBS Logicom는 자사의 “에너지관리추진위원회” 조사로 전국에 있는 약 70개 거점사업소의 시설관련 소비에너지의 95%가 전기사용량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저감하기 위해 창고나 물류센터 등의 넓은 바닥 면적을 갖는 사업소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다수의 조명과 공조 설비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작업을 수행한 것이다.
○ (주)SBS Logicom가 신규로 개관한 대형물류센터는 대규모사업의 종합물류거점으로서 물류업무전반의 수탁을 가능케 하는 다용도목적의 물류시설이다. 기본적인 건물설계 개념은 근래에 개발해온 기존시설에 준하였지만 발전적인 새로운 스펙은 건물 내 전역에 LED 램프를 채택하였고 조명효율인 기능성과 에너지절약을 향상시켰다는 점이다.
○ 우리나라에도 여러 지역에 크고 작은 물류시설이 많이 있다. 특히 안성?평택지역만 해도 서해안 국제물류벨트로 평택 항을 중심으로 항만배후, 물류 거점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지역 내 건축물대장에 등록된 창고시설이 안성시에 1,105개, 평택시에 1,945개로 총 3,050여 개에 달하고 있다. 이를 전국적인 측면에서의 소비전력을 고려할 때 이 문헌이 소개하고 있는 바와 같이 무엇보다도 우선 전기사용량 삭감정책이 반드시 필요한 정책적인 과제가 된다고 보는 것이다.
○ 따라서 우리나라도 정부 주도 하에 산?학?관 협력을 통하여 전국적인 차원에서 물류센터들의 조명효율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과 에너지절약을 지원해야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R KIMUR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66(5)
- 잡지명
- 省エネルギ―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2~46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