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미터파 HetNet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이기종 망(Heterogeneous Network: HetNet)은 두 개 이상의 기지국 을 혼용하는 망으로서 기지국내에 피코셀과 펨토셀과 같은 작은 기지 국을 설치하여 무선망의 처리량과 대역폭을 향상시킨다. HetNets의 많 은 연결점과 높은 사용자밀도에 의해 상호 심각한 간섭이 유도되어 간섭제거를 위한 새로운 망구조가 필요하다.
○ Gbps급 무선망 구축을 위하여 밀리미터파 대역의 복합 HetNets이 제안되었다. 이것은 60GHz(V대역)와 70~80GHz(E대역)의 전파특성을 이용하며 간섭을 최소화하였고 V와 E대역까지 핸드오버(handover)가 가능한 두 개의 송수신구조를 갖는다.
○ E대역의 대기 흡수는 V대역에 비해 16dB 정도 낮아 미국 FCC규정은 V대역보다 E대역의 전송전력을 높게 규정하여 최대 전송전력은 V대역 과 E대역에서 각각 0.5W, 3W로 지정하였다. 또한 높은 안테나 지향 성으로 60GHz에서 7GHz의 대역폭은 인접장비와 망에 간섭을 최소화 하고 초고속 무선링크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 두 대역의 특성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서 복합 HetNet는 밀리미터파 대역에서 데이터 처리량이 크게 향상된다. 복합 HetNet의 경쟁적인 두 가지 송수신기 구조가 구축되어 실용화를 위한 복합 HetNet의 규정이 정립되면 실제 상호 운용가능성은 크게 향상될 것이다.
○ 이동 통신기술은 첨단 민수 기술이 군수분야로 이전되는 대표적인 분야이다. 훈련과 전투 시 야기되는 전파방해, 상호간섭, 지형적인 전파차폐 등에 의한 트래픽, 통신지연과 단절을 극복하기 위하여 HetNet의 군 통신망적용은 향후 고려되어야할 주요과제이다.
○ 최근 국내 KT와 삼성전자는 LTE-HetNet을 개발하여 LTE와 WiFi 망간의 상호운용을 통해 데이터 속도를 600Mbps까지 향상시켰다. 이러한 기술을 발판으로 미래의 보다 많은 이동통신 수요를 만족하기 위하여 밀리미터파를 이용한 이 기종망의 연구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 저자
- Hani Mehrpouyan, Michail Matthaiou, Rui Wang, George K. Karagiannidis, Yingbo Hu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53(1)
- 잡지명
-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16~221
- 분석자
- 조*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