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의 생존 전략에 관한 새로운 지식
- 전문가 제언
-
○ 노로바이러스는 수인성 또는 식품 매개 감염을 일으키는 주요한 바이러스로 급성 위장염을 초래하여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연감염의 경우에도 평생 면역이 형성되지 않고 평생 한번 이상 감염될 수 있으며, 어린이에서 발생이 높지만, 성인에서도 빈발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발생할 수 있다.
○ 본보고서는 노로바이러스가 생존하는데 2개의 전략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하나는 변이에 의한 숙주 면역에서 도피하여 새로운 감수성자가 생겨나 대유행을 일으켜 이른바 인간과 싸움을 하면서 자손을 번식하고, 또 다른 전략은 건강 피해를 덜 끼치지 않고, 굴 등을 이용하여 감염을 반복하면서 인간과 공존하며 자손이 이어가는 생존전략에 대하여 보고하고 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 통계시스템 자료에 의하면 2014년 원인물질별 식중독 발생현황에서 환자 수 총 7,466건 중 클로스트리디움페프리젠스 1,689건, 병원성대장균 1,784건, 살모넬라 1,416건, 노로바이러스 739건 순으로 발생하였으나, 발생 건수는 총 349건 중 노로바이러스가 46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다.
○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으나 임상 증상이 없어 감염 여부를 자각할 수 없는 무증상 감염자는 구토, 설사 등 임상 증상은 보이지 않으나 분변 및 구토물을 통해 바이러스를 배출하며, 주위환경을 오염시키는 전염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조리 종사자들은 평상시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여 노로바이러스 무증상 감염원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한다.
○ 노로바이러스의 병원성이나 환경 중의 거동 등에는 지금까지 많은 연구를 수행했지만, 아직은 불분명한 점이 많이 남아 있어 앞으로 진전된 새로운 유전학적 및 생태학적 연구의 추진하여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의 저감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저자
- Mamoru NODA, Tsutomu TAMUR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31(3)
- 잡지명
- 日本食品微生物???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53~159
- 분석자
- 이*옥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