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의 촉매분해에 의한 온실가스 생성 없는 수소 생산
- 전문가 제언
-
○ 메탄의 촉매분해(Thermocatalytic decomposition)는 한 단계로 수소와 나노탄소를 생산하기 위한 녹색 공정이다. 저자는 메탄분해에 관한 다양한 금속계 및 탄소계 촉매연구를 고찰하였다. 또 분해공정의 생산성 증진을 위한 공동 원료 투입 효과, 촉매 재생에 관한 최근의 연구 및 순수 수소 분리를 위한 막 분리를 반응기와 일체화하는 연구를 검토하였다.
○ 메탄의 촉매분해에 의한 수소 생산은 1960년 이후 광범위하게 연구되었다. 이 기술의 가장 큰 이점은 온실가스의 방출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생산한 수소에는 COx가 없으므로 정제 없이 바로 연료전지와 내연기관에 사용할 수 있다. 또 부산물 나노탄소는 수소가스 저장, 고분자 첨가제, 촉매지지체 내지 직접 촉매로 이용할 수 있다.
○ 국내에서도 메탄 촉매분해에 의한 수소 연구가 다수 발표되고 있다. 예를 들면, 이승철 등의 “카본블랙 촉매를 이용한 유동층 반응기에서 메탄과 프로판 혼합물의 촉매 분해에 의한 수소생산 연구” 및 장현태 등의 “유동층반응기에서 Fe 촉매를 이용한 메탄 열분해”가 있다. 학위논문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 원문에서는 국내 연구진의 연구가 7편 인용되었다.
○ 온실가스의 생산이 없는 수소생산 기술은 실험실 규모에서는 크게 성공적이지만 산업화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온실가스 저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 기술의 상업화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기초적 연구에서 발전하여 상업화 연구에 더욱 진전이 있기를 기대한다.
- 저자
- U.P.M. Ashik, W.M.A. Wan Daud, Hazzim F. Abba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44()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21~256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