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러시아에 있어서 국제합작투자기업: 제휴성공에 미치는 조직문화의 영향

전문가 제언

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국제경영환경속에서 경제의 글로벌추세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기업경영의 한 형태로 국제합작투자기업형성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은 “러시아에 있어서 국제합작투자기업: 제휴성공에 미치는 조직문화의 영향”을 주제로 하여 러시아에 있어서 조직문화가 국제합작투자기업의 전략적 성공에 미치는 영향과 제휴파트너의 문화적 적합도의 중요성을 조사한다.

 

이전의 연구와는 반대로 본 연구는 러시아와 같은 전환경제에서 가치는 보편적으로 적용되지 않고 전통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제시한다. 또한, 도입된 조직문화는 인식된 국제합작투자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와 함께 지배적인 국제합작투자기업의 지분소유에 의존한다. 본 연구는 경영자들 간에서 가치와 실천의 상이한 군집을 나타내고, 러시아에 있어서 국제합작투자기업의 성공은 외국파트너의 영향 및 통제와 긍정적으로 연관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국제합작투자기업은 국적을 달리하는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기업(합작사)들이 제휴하여 소유하는 형태의 회사이다. 기업들의 경영활동이 국제화되어감에 따라 국제기업간 경쟁상황이 발생하면서 국제합작투자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예전에는 국제합작투자기업이 해외진출의 한 수단이 되어왔으나 이제는 국제기업경영으로서 기업활동의 일부분이 되었다. Ford 자동차, AT&T, GE, IBM 등과 같은 세계의 초국적기업들은 국제합작투자를 기업전략의 주요 요소로 하고 있다.

 

국제합작투자는 신시장개척 및 확보, 위험분산, 비용절감, 상호협력에 의한 경쟁우위확보, 이미지향상 등이 그 동기가 되고 있다. 1980년대 이후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한국기업들의 국제합작투자기업을 통한 해외시장진출과 해외직접투자가 증가되어 왔다. 앞으로 국제합작투자를 촉진, 확대시키는 정책조치가 필요하고, 본 논문에서 시사된 바와 같이 국제합작투자기업의 제휴성공을 위해 현지의 문화를 이해하고, 기업경영에 반영해야 한다.

저자
Elena Kobernyuk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4
권(호)
67()
잡지명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471~477
분석자
장*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