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 있어서 국제합작투자기업: 제휴성공에 미치는 조직문화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국제경영환경속에서 경제의 글로벌추세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기업경영의 한 형태로 국제합작투자기업형성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은 “러시아에 있어서 국제합작투자기업: 제휴성공에 미치는 조직문화의 영향”을 주제로 하여 러시아에 있어서 조직문화가 국제합작투자기업의 전략적 성공에 미치는 영향과 제휴파트너의 문화적 적합도의 중요성을 조사한다.
○ 이전의 연구와는 반대로 본 연구는 러시아와 같은 전환경제에서 가치는 보편적으로 적용되지 않고 전통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제시한다. 또한, 도입된 조직문화는 인식된 국제합작투자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와 함께 지배적인 국제합작투자기업의 지분소유에 의존한다. 본 연구는 경영자들 간에서 가치와 실천의 상이한 군집을 나타내고, 러시아에 있어서 국제합작투자기업의 성공은 외국파트너의 영향 및 통제와 긍정적으로 연관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 국제합작투자기업은 국적을 달리하는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기업(합작사)들이 제휴하여 소유하는 형태의 회사이다. 기업들의 경영활동이 국제화되어감에 따라 국제기업간 경쟁상황이 발생하면서 국제합작투자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예전에는 국제합작투자기업이 해외진출의 한 수단이 되어왔으나 이제는 국제기업경영으로서 기업활동의 일부분이 되었다. Ford 자동차, AT&T, GE, IBM 등과 같은 세계의 초국적기업들은 국제합작투자를 기업전략의 주요 요소로 하고 있다.
○ 국제합작투자는 신시장개척 및 확보, 위험분산, 비용절감, 상호협력에 의한 경쟁우위확보, 이미지향상 등이 그 동기가 되고 있다. 1980년대 이후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한국기업들의 국제합작투자기업을 통한 해외시장진출과 해외직접투자가 증가되어 왔다. 앞으로 국제합작투자를 촉진, 확대시키는 정책조치가 필요하고, 본 논문에서 시사된 바와 같이 국제합작투자기업의 제휴성공을 위해 현지의 문화를 이해하고, 기업경영에 반영해야 한다.
- 저자
- Elena Kobernyuk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67()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471~477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