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의약품 생산을 위한 합성생물학

전문가 제언

합성생물학은 생명과학에 공학 개념을 도입한다.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생물 구성요소와 체계를 설계하여 만들거나 자연계의 생물체계를 재설계하여 만드는 두 분야를 포괄한다. 생명체를 구성하는 유전자나 단백질 등을 합성하여 성능과 효율이 높은 생물체계를 생산하는데 공학기술의 모듈화, 표준화와 부품화 개념을 도입한다. 생물학 지식뿐 아니라 기계, 전자 및 컴퓨터의 논리적 사고가 필요하다.

 

합성생물학은 다른 공학 분야와 마찬가지로 설계-조립-시험주기에 따라 강력한 도구가 있어야 한다. 도구는 새로 배열된 유전체에서 생합성 구성요소의 발견과 주석 방법과 함께 시작된다. 유전체 편집, 생합성 구성요소 식별과 최적화, 경로 라이브러리 창조 및 공학체계 개선능력에 바탕을 둔 합성생물학 목표는 빨리 현실화되고 있다.

 

합성생물학은 컴퓨터 계산도구, 유전체 조작법, 분석 및 분별기술 다양성 위에 세워졌다. 효소의 컴퓨터 디자인 발전으로 천연효소에서 흔히 나타나는 최종산물의 저해에 영향을 받지 않는 효소 구성요소를 만들어 생산성을 늘릴 수도 있다. 합성생물학의 궁극적 목적은 의약품을 합성하여 필요한 시점에 배달할 수 있는 통합 체계를 개발하여 스마트 치료법을 임상에 적용하는 것이다.

 

생명공학분야는 근래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유럽의 선진국들과 마찬가지로 정부와 연구소, 대학과 산업체에서 엄청난 노력을 쏟고 있어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생명공학의 한 분야인 합성생물학도 같이 발전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바이오의약품 산업발전 전략기획단’을 꾸려 합성생물학 발전을 이끌고 있다.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하는 데는 엄청난 노력, 투자와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값도 매우 비싸다. 우리나라 산업계에서는 이런 의약품을 바로 개발하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로 성공할 수 있는 바이오시밀러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 류머티즘 치료 바이오시밀러는 곧 임상시험까지 끝나 시판될 가능성도 매우 크다.

저자
Rainer Breitling, Eriko Takan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5
권(호)
35()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46~51
분석자
김*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