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THERM 프로젝트 ? 태양광/태양열 하이브리드시스템의 온수 공급
- 전문가 제언
-
○ 이 자료는 태양에너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태양광발전과 태양열 이용을 병행할 수 있는 개선된 하이브리드시스템을 개발하여 시험하고 또한 그 결과를 이론적으로 검정하기 위해 평가 모형을 개발하여 평가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새로운 시스템은 기존의 태양광발전-태양열 이용 하이브리드시스템보다 이용효율이 훨씬 높은 44.5%에 달하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삼성, LG 등의 대기업과 에너지기술개발연구원 등의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 태양에너지 이용을 위한 태양전지, 모듈, 집광판 등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지만 태양에너지 이용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하이브리드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은 아직까지 활발하지 못하다. 본 연구에서 지적하고 있듯이 새로운 시스템을 고안하여 태양에너지의 활용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는 대체에너지 이용 확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사안이며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특히 태양광발전의 효율은 여러 가지 재료의 개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20% 이내의 효율을 나타내고 있어 시장 및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데 이의 개선을 위한 방법 중 하나로도 태양광-태양열 하이브리드의 복합시스템을 고려하면 열 병합발전의 효과를 낼 수 있어 태양에너지 저변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또한 현재 공기냉각 시스템인 PV 시스템을 액체냉각 시스템으로 전환하면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온도를 적정하게 조절할 수 있어 발전효율을 높이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 태양에너지 시스템의 설치장소에 따라 전기 소요량과 열 소요량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따라서 태양에너지의 복합시스템으로 열병합발전을 하여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기 위해서는 이들 에너지의 수요를 적정하게 평가하여 생산 및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 제어기술의 개발도 필요하며 이에 대한 연구개발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Pierrick Haurant, Christophe Menezo, Patrick Dupeyra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48()
- 잡지명
- Energy Procedi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81~587
- 분석자
- 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