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British Columbia에 서부낙엽송의 서식지 이동

전문가 제언

서식지 이동(assisted migraton, assisted colnization 또는 mananaged relocation)은 빠른 환경변화, 특히 기후변화에 의하여 역사적 서식지에서 몰아낼 때, 나무와 동물종이 새로운 서식지를 만드는데 의도적으로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모든 종은 새로운 서식지로 퍼지고 변화에 적응하는 약간의 자연적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진행 중인 기후변화는 대단히 빨라서 많은 종은 자연적으로 보조를 맞출 수가 없다. 멸종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부 과학자와 전문직 종사자는 부족한 자연확산능력을 가진 종의 확산을 돕는 것을 고려 중에 있다. 새로운 침습성(invasive)종의 우연한 소개를 포함하는 많은 종이 멸종과 위험의 방지를 보호하는 서식지 이동의 잠재이익에 대하여 치열하게 토론했다.

 

기후변화는 새로운 적절한 서식지를 다른 곳에 창출하는 동안 그들의 현재 범위의 일부로부터 많은 종을 몰아내기가 예상된다. 기후변화로 인하여 개체군 감소와 멸종을 방지하기 위하여 많은 종은 적응 또는 새로운 적절한 지역을 식민지로 만든다. niche(적소) 모델접근법을 사용하면서, 과학자는 이동이나 적응의 실패는 알맞은 기후변화 하에서 21세기에 세계 종의 4분의 1의 종국적인 멸종이 야기된다.

 

다수 종의 자연처분율은 세계 여러 지방에 예상된 서식지이동과 보조를 맞추는 것이 필요한 처분보다 대단히 더 느리다. 관리의 부재에 서 21세기 끝까지 멸종의 높은 율을 초래하면서, 석기시대 기후변화는 거대한 세계적 멸종을 야기했고, 가까운 장래에 예상되는 온난화 율은 지난 일만 년에서 변화보다 여러 배 빨랐다. 인적원인인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이동하는 종의 자연적 결점은 일부 사람에게 멸종을 방지하는 수단으로서 서식지 이동의 탐사를 고려하게 한다.

 

일본잎갈나무(학명 Larix kaempferi)는 일본이 원산지인 대한민국에 가장 많이 재식되어 있는 낙엽송 침엽교목이다. 주로 낙엽송이라고 부른다. 나무 높이 30-40m, 지름 2.5m 정도 된다. 나무껍질은 암갈색으로 균열이 생기면 긴 바늘조각으로 벗겨진다.

저자
Nicole L. Klenk, B.M.H. Lars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31()
잡지명
Global Environmental Chang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0~27
분석자
유*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