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영상화용 약제의 나노기술 동향
- 전문가 제언
-
○ 인체의 모든 부위를 찾아다니면서 암세포를 찾아 뚜렷한 영상으로 보여주는 나노조영제는 환자별 맞춤형 치료·진단이 병행되는 나노치료진단(nanotheranostics) 기능을 제공하면서 또 다른 차세대 질병의 진단·치료분야를 열고 있다.
○ 특허청에 의하면, 국내 핵의학 관련 조영제의 특허출원이 900건을 넘어 섰으며 2005년 이후에 내국인의 특허출원 비율은 대략 20%에 불과하였다. 그리고 핵의학 분야의 나노조영제에 관해서는 300건 이상이 출원되었는데 특히 경북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서울대 등에서 활발한 연구가 수행되어 내국인의 특허출원이 70% 이상을 차지하였다.
○ 일반적으로 표적 나노조영제는 암 정밀진단을 용이하게 하여, 환자의 진단·치료 성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표적 나노입자가 일반 표적입자에 비해 조영 민감도, 결합 친화력 그리고 표적 특이성을 더욱 증가시키는 데 기인하기 때문이다.
○ 특정부위를 목표로 하고 검출신호를 발생하는 다양한 나노입자의 설계에서는 혈관 내와 틈새에서의 이동과 같은 생물물리학적 상호작용 및 암 관련 바이오마커를 향한 표적화 친화력과 같은 생화학적 상호작용에 근거하여 나노입자를 최적화시킬 수 있다.
○ 본문에는 정확한 초기진단 및 공격성 암 추적을 용이하게 하는 나노입자의 설계, 생체 내 여정 및 접근하기 어려운 암 부위의 표적화, 다양한 단층촬영법에 의한 암 영상화를 위한 표적 나노조영제의 적응성 등이 개관되어 있다. 이는 암 전문의와 종양학자 그리고 관련 연구자들이 보다 우수한 암 진단·치료를 위한 암 영상화용 표적 나노기술의 현주소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Randall Toy, Lisa Bauer, Christopher Hoimes, Ketan B. Ghaghada, Efstathios Karathanasi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76()
- 잡지명
-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9~97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